본문 바로가기
요리/밑반찬

꼬막요리. 양념꼬막장 만드는법.

by 밥순이네 2020. 12. 12.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제가 진짜 맛있는 반찬을 만들어 가지고 왔어요. 가을부터 #꼬막 이 한창 살이 통통하게 올라 맛있을 때인데 가만있을 수가 있어야죠. 꼬막은 보통 #꼬막무침 만 생각하는데 꼬막 요리는 상당히 많아요. 꼬막무침을 비롯해서 꼬막으로 짬뽕이나 칼국수도 만들 수 있고 꼬막 비빔밥, 꼬막 죽 정말 무궁무진 합니다. 그런데 해산물은 빨리 먹어야 하는 단점이 있어서 일주일은 두고 먹을 수 있는 #꼬막장 을 만들었어요. 예전엔 #간장꼬막장을 만들었는데 너무 맛있지만 보관일이 너무 짧았어요. 그래서 다른 방법을 생각하다 양념 꼬막장 만들어 봤어요. 꼬막 무침과 비슷하지만 양념을 더 진하게 꽃게 양념처럼 만드는 거예요. 꽃게도 간장 게장과 양념 게장이 있듯이 꼬막도 간장 꼬막장과 양념 꼬막장이 있을 것 같았어요. 아무래도 양념을 많이 넣고 되직하게 만들면 물도 덜 생기고 오래 먹겠더라고요. 요즘 꼬막이 한창 맛있는데 저장해 놓고 먹기 힘들잖아요. 그래서 인터넷을 뒤지다 양념 꼬막장을 발견했는데 아쉽게도 시판용 밖에 없어서 제 노하우로 만들게 됐답니다. 쉬워서 누구라도 만들 수 있으니 꼭 한번 만들어 보세요. 그럼 양념 꼬막장 만들어 볼게요. *늦가을 부터 시장에 나오기 시작하는 꼬막은 겨울 입맛을 깨우는 별미로 꼬막 무침과는 또 다른 #양념 꼬막장입니다.

*양념 꼬막장
*꼬막 고르는 법
"꼬막은 껍데기가 깨지지 않고 껍질 골이 선명하되 털이 많고 전체적으로 깨끗한 꼬막을 고르고 크기는 중간 크기로 고르며 신선한 꼬막 일수록 껍질이 단단하고 중간 크기가 식감이 제일 부드럽습니다."

*꼬막 1kg를 준비합니다.
재료:꼬막 1kg, 양파 1/2, 청양고추 3개, 홍고추 1개
해감할 때:굵은소금양념:사과 1/2, 양파 1/2, 고춧가루 5T, 간장 6T, 매실청 2T, 올리고당 3T, 통마늘 3개, 생강술 3T,
맛술 2T
"​꼬막 효능: 꼬막에는 양질의 단백질과 비타민, 필수아미노산이 균형 있게 들어 있고 철분과 각종 무기질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빈혈에 도움을 주는 아주 맛있는 해산물 입니다."

1. 꼬막은 한두 번 씻은 뒤 물에 담가 소금과 수저를 넣고 2시간 이상 해감 합니다.
*쇠붙이를 넣으면 해감이 더 잘된다는데 진짜 너무 깨끗하게 잘 되더라고요. *제철을 맞아 꼬막이 통통하게 살이 오르고 쫄깃해서 너무 맛있어요.

 2. 청, 홍고추는 다져 주세요. *매콤해야 양념이 맛있으니 최대한 작게 썰어 주세요.

 3. 양파도 다지고 사과는 껍질 벗겨 강판에 갈아 줍니다. *사과를 갈아 넣어 주면 달큰한 게 맛있어서 설탕 대신으로 단맛을 냈어요. (간 사과는 조금 넣어 보고 더 추가했답니다.)

4. 볼에 고춧가루, 간 마늘, 다진 양파, 청양고추, 맛술,생강술,진간장,매실청, 조청, 간 사과로 양념장 만듭니다.
*이 양념으로 양념 게장 만들어도 좋아요. *양념장이 2번 정도 할 넉넉한 양이어서 남았는데 숙성 시켜 놨다 또 만들어 먹어야겠어요.

5. 해감 시킨 꼬막은 깨끗이 씻어 끓는 물에 소금과 식초 넣어 수저로 돌려 가며 삶아 주세요.
*꼬막은 오래 삶으면 질겨 지므로 입이 벌어지기 시작하면 불을 끄고 남은 잔열로 더 끓이다 건져 냅니다.

6. 한 김 식힌 꼬막은 입이 벌어진 건 꺼내기 쉽고 안 벌어지는 건 수저로 꼬막 뒷부분을 들어 올리면 쉽게 까집니다.

7. 깐 꼬막에 양념장 넣어 섞다가 통깨와 참기름 넣어 마무리합니다. 
*까고 나니 양이 얼마 안 되는데 양념이 남았으니 먹고 꼬막만 또 사서 만들어 먹어야겠어요.

*밀폐용기나 유리병에 넣어 하루 숙성했다 드시면 됩니다.
*저녁에 먹으려고 바로 꺼내 봤는데 꼬막살은 쫄깃하고 양념이 매콤해서 둘이 먹다 하나가 죽어도 모를 만큼 너무 맛있더라고요. *어렵지 않아 누구나 쉽게 만들 수 있는 양념 꼬막장.

*흰 쌀 밥에 얹어 먹으니 정말 팔아도 될 만큼 너무 맛있어요. *김에 싸 먹어도 완전 꿀맛.
*딸이 옆에서 주라고 입 벌리고 있길래 김에 싸서 줬는데 대박이라며 너무 좋아하더라고요.

*매콤한 양념의 양념 꼬막장.
*밥에 올려 꼬막 비빔밥으로 먹어도 좋고요. 어떤 분은 벌교에서 꼬막 시켰다며 기대 된다고..ㅋㅋ 저희도 벌써 다 먹어 버려서 또 꼬막 사러 가야겠어요. 그럼 저녁 맛있게 드시고 편안한 주말 보내세요~^^

*아래 영상으로 보시면 더 자세히 보실 수 있어요.

​*영상을 보시고 도움이 되셨다면 '구독' '좋아요' 꾹~ 눌러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