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일품요리

만두피 없는 굴림 만두 만들기. 설날 색다른 굴림 만두로 쉽게 만드세요.

by 밥순이네 2021. 1. 19.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봄 날씨인지 겨울 날씨인지 헷갈릴 정도로 포근하고 따뜻하네요.
벌써 설날도 얼마 안남았어요. 전라도인 친정집은 설날에 만두를 안만들고 굴 떡국을 주로 끓였는데 서울 시어머님은
김장때 만든 신김치를 이용해서 김치 만두를
만들어 사골 육수로 #만둣국끓여 드시더 라구요~
각 지방마다 만드는 방법은 틀리지만 #떡국 은 무슨 재료를 넣던 간에 한살씩 더 먹는건 똑같더라구요~ㅠㅠ
그래서 오늘은 바쁜 명절 쉽고 빠르게 만들수 있는 #만두요리 를 만들어 봤어요. 바로 #굴림만두 ..
#만두피 를 쓰지 않아 허전하지만 살찔 걱정도 없고 무엇보다 주부님들 일을 덜어주는 효자 만두랍니다.
그럼 쉬운 #굴림만둣국 만들어 볼께요~^^

*굴림 만둣국
*손이 많이 가는 만두피 대신 만두피를 쓰지 않고 밀가루에 굴려 쉽게 만두를 만들었어요.

*분량의 재료를 준비합니다.
재료:돼지고기 400g,부추 한줌, 두부 한모,당면 한줌,당근 1/3,함초 1T,죽염소금 1T
간 맞출때:죽염소금,국간장

1.물에 1시간 정도 불려 놓은 당면을 끓는 물에 넣어 익을때 까지 5분 삶아 주세요.
*당면을 불려 놓으면 삶는 시간이 현저히 줄어 들어요.

2.삶은 당면은 체에 받쳐 헹구지 말고 그대로 식혀 주세요. *당면 물기가 없어야 만두속 만들기가 쉬워요.

 3.만두속으로 부추, 당면, 당근은 송송 썰어 주세요.
*요즘은 다지는 주방 도구도 많이 나오니 번거롭다 생각 마시고 편리하게 일 하시기 바랍니다.

4.두부는 보자기에 넣어 물기를 꼭 짜줍니다.

5.간 돼지고기에 후추,함초가루,소금,생강술,간마늘 넣어 양념합니다.
*기름진 명절 음식을 먹으면 변비가 생기더라구요. 미네랄이 듬뿍든 함초가루를 변비에 좋다고 해서 넣어 줬어요.

6.볼에 두부와 당면,양념한 고기,부추,당근,소금으로 만두속 재료 만듭니다.

7.속재료가 접착이 잘 되도록 계란을 하나 넣어 반죽합니다.
*간이 약해서 굴소스를 넣었는데 조금 짰어요.. 굴소스는 입맛이 맞게 넣어 주세요. 

8.반죽을 조금씩 집어 동그랗게 만들어 주세요. 어떤분이 동그랑땡 같다고..
*이 상태로 깻잎전,고추전등 활용 가능해서 너무 좋답니다.

9.만든 굴림 만두는 밀가루에 굴려 묻혀 줍니다. 왜 굴림 만둔줄 아시겠죠?

10.시간이 지나 물기가 생기면 한번더 밀가루를 묻혀 주세요.
*만두피가 없기 때문에 밀가루를 두번 묻혀야 끓였을때 속재료가 떨어지지 않고 그대로 있더라구요.

11.냄비에 비린내 없는 디포리와 물 500g,무 넣어 육수 끓입니다. 자색무가 색이 참 예쁘더라구요.
*사골 육수를 넣으면 더 맛있어요.

12.육수가 끓으면 무를 제외한 건더기 건져내고 떡국떡과 굴림만두,국간장 넣어 간 맞춰 완성합니다.
*만둣국 끓이는데 5분이면 되니 이보다 더 좋을순 없겠죠? 명절때 바쁜 우리 주부님들에게 진짜 최고인것 같아요.

*굴림 만두국 완성 됐어요.

*설날 만둣국 *굴림만두는 만두피 없이 만두소만을 둥글게 빚어 밀가루에 굴려 육수에 넣어 먹는 간편한 만둣국입니다.

*만두피 없는 굴림 만둣국.
'굴림'은 밀가루에 굴렸다 해서 붙여진 이름으로 밀가루가 귀한 산간지방에서 주로 먹었다고 합니다.
무엇보다 설날 음식 장만하기 힘든데 만두피 없이 쉽고 수월하게 만들수 있습니다.
올 설날엔 독특한 굴림 만둣국으로 즐거운 명절 보내시길 바랍니다.

이 요리를 영상으로 보고 싶다면 아래 클릭~

영상을 보시고 도움이 되셨다면 '구독' '좋아요' 꾹꾹 눌러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