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밑반찬

일본식 무조림 만드는법.

by 밥순이네 2021. 5. 24.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주말 잘 보내셨나요? 저는 봄이 온지 한참 지났는데도 집을 안꾸미고 있다가 주말에 청소 하면서 집안을
화사하게 꾸몄답니다. 원래 집순이라 집 청소며 꾸미는걸 엄청 좋아하는데 유튜브 하면서 부터는 관심이 멀어지더라구요. 뭔가에 관심을 갖고 열심히 하는건 좋은데 또 다른게 소홀해 지네요. 그래서 새로운 마음으로 커텐도 바꾸고 여름
분위기를 내봤어요.. ㅎㅎ
오늘은 누구나 좋아하는 #무조림 을 만들어 봤는데 이 무조림은 며칠전 우연히 만들어 보고 너무 맛있어서 포스팅을
해봤네요. 저는 #무요리를 너무 좋아해서
갈치 조림이나 생선 조림을 먹을때도 무만 쏙쏙 골라 먹으면 짭쪼롬 한게 너무 맛있더라구요. #모밀소바소스 를 끓이다 맛을 보니 너무 맛있어서 반드시 무조림에 활용해 봐야 겠다 생각했는데 오늘 만들었네요. 그럼 달큰하고 짭쪼름한 무조림 시작해 볼께요.

*밑반찬으로 좋은 무조림을 가쓰오부시를 넣어 일본식 스타일로 만들어 봤어요.

*무는 중자 크기로 준비합니다.
재료:무 2kg 1개, 대파1줄,양파 1개,생강 1톨
양념:간장1.5C,설탕 1C,맛술 2/3C,물 3C,생강 30g,가쓰오부시 1C(20g),다시마,멸치 10g

 1.무는 껍질을 벗기고 반으로 갈라 큼직하게 자르고 모서리는 둥글게 다듬어 주세요.
*무를 오랫 동안 졸이기 때문에 큼직하게 자르고 뭉개지기 쉬우니 모서리를 둥글게 잘라 주세요.
*모서리를 둥글게 다듬으면 하나도 부서지지 않더라구요.

 2.대파와 양파는 에어프라이어 200도 15분 노릇하게 구워 줍니다.
(에어프라이어가 없으면 가스렌지에 석쇠를 놓고 구우시거나 마른 후라이팬에 구워도 됩니다.)
*​채소를 굽는 건 저번 간장 소스 만들때 쓴 방법인데 소스의 단맛이 배로 나고 풍미가 확 달라지더라구요~

3.보리 새우와 멸치는 전자 렌지에 살짝 돌려 비린내를 제거 한후 육수 팩에 담아 둡니다.(육수팩을 이용하면 건져 낼때 수월해요) *무를 처음부터 넣고 육수 재료와 같이 졸이기 때문에 지저분해 질 뿐더러 건져내기 힘들어서 육수 팩에 담았는데  

 4.물 3C과 설탕,맛술,간장,청주,구운 채소,다시마,생강,육수팩에 싸놓은 멸치와 새우,무를 냄비에 넣고 끓입니다.
*양념과 채소를 한꺼번에 다 넣고 끓이면 되요.

 5.4)번이 끓으면 다시마 건져내고 육수팩에 싸 놓은 멸치와 건새우 넣고 중불로 줄여 30~40 분 푹 끓여 주세요.

6.40분 정도 중불로 끓었으면 무가 갈색 빛으로 나면 멸치와 건새우 건져 냅니다.

 *#무 색좀 보세요. 완전 예술이죠?
*완성 됐으면 불을 끄고 대파 건져낸 다음 육수팩에 싸 놓은 #가쓰오부시 넣어 10분 정도 우러 나도록 둡니다.
*가쓰오 부시가 사진엔 안보이네요.

*완전 맛있는 무조림 완성 됐어요.
*무가 짭쪼름 해서 밥 반찬에 너무 좋더라구요.

*일식 무조림 완성 됐어요.*무가 부드러워서 아이들 반찬으로도 좋아요.

*달큰하고 짭쪼름한 #일본무조림.
*생선 조림 할때 무만 쏙쏙 집어 먹는데 아무리 먹어도 부족하더라구요. 그래서 아예 반찬으로 먹으려고 무만 넣었는데 너무 부드럽고 달큰하고 짭쪼름해서 많이 먹었네요. *맛있는 무조림 #밑반찬 으로 꼭 만들어 보세요.

유튜브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