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밑반찬

돌산갓김치 맛있게 만드는 법.

by 밥순이네 2021. 8. 16.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여수 #돌산갓김치를 아주아주 맛있게 만들었어요. 저는 홍갓을 좋아하긴 하지만 톡 쏘는 맛이 일품인 돌산 갓김치도 너무 맛있더라고요. 엄마는 갓김치양념 을 주로 멸치젓으로 만들었는데 전 황석어 젓갈멸치 액젓, 새우젓을 넣어 아주 맛깔나게 만들었습니다. 젓갈에 따라 새우젓은 시원한맛, 멸치액젓은 깔끔한 맛, 황석어 젓은 담백한 맛을 지니고 있어서 이 세가지를 모두 넣어 만드니 환상적인 맛이 나더라고요. 예전에 여수에서 시켜 먹은 갓김치 보다 더 맛있으니 꼭 만들어 보세요. 그럼 #여수돌산갓김치 시작할께요.

*여수 돌산 갓김치.

*돌산갓 2kg을 준비해 주세요.
재료:돌산갓 3kg, 천일염 1.5C, 찹쌀풀:찹쌀가루 2T, 물 1C
김치 양념:사과 1/2, 쪽파 10줄, 양파 1/2, 통마늘 1C, 간 생강 3T, 새우젓 2T, 멸치액젓 2T,고춧가루 1C, 황석어젓 1/2C, 매실청 3T. 통깨,참기름

*여수에서 시켰더니 너무 싱싱해서 벌레 먹은 잎도 없어 손질할 필요도 없었어요.

1. 돌산갓은 잎을 떼지 않고 통째로 담을 거라 잎을 들어가며 깨끗이 씻어 주세요. 
*잎 사이에 흙이 많더라구요. 잎을 들춰가며 깨끗이 씻어 주세요.

2. 깨끗이 씻어 놓은 갓에 대를 위주로 천일염을 켜켜로 뿌려 2시간 정도 절여 주세요.
*소금 양은 종이 컵으로 1.5C입니다.

*갓김치 양념 만들기.

1. 양파는 채 썰고 쪽파는 2cm 길이로 잘라 주세요. 갓김치에는 이 두가지만 넣을께요~

2. 믹서기에 갈아줄 사과와 홍고추는 대충 잘라 줍니다. 사과를 넣으면 설탕을 조금만 넣어도 굉장히 맛있어요.

3. 냄비에 찹쌀가루 2T와 물 1C을 넣고 찹쌀풀 걸쭉하게 끓여 주세요.

4. 분쇄기에 사과 1/2, 통마늘 1C, 간 생강 3T, 새우젓 2T, 멸치액젓 2T, 황석어젓 1/2C, 매실청 3T 넣고 곱게 갈아 주세요. *황석어 젓이 없으면 새우젓과 멸치 액젓만 넣어도 됩니다.

5. 갈아 놓은 양념에 찹쌀풀과 고춧가루, 매실청 넣어 갓김치 양념 만듭니다.

6. 절인 갓은 대를 만져 보아 부드럽게 꺾어지면 2~3번 헹궈 물기 뺍니다.

7. 큰 볼에 양념과 채 썬 양파, 쪽파를 섞은 다음 절인 갓에 꼼꼼하게 무쳐 주세요.
*이틀 실온에 두었다 김치 냉장고에 보관하면 여수에서 사먹는 것 보다 더 맛있는 갓김치가 됩니다.

*맛있는 여수 돌산 갓김치 완성됐어요. *3~4일 김치 냉장고에 익혀서 밥에 올려 먹으니 완전 꿀맛이네요.

*여수 돌산 갓김치.

*유튜브 영상은 아래~

*영상을 보시고 도움이 되셨다면 '구독' '좋아요' 꾹~ 눌러 주시면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