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밑반찬

고들빼기김치 만드는 법. 고들빼기 쓴맛 빼는 법.

by 밥순이네 2021. 9. 3.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고들빼기김치를 초피액젓을 넣어 맛있게 만들었어요. 초피액젓 이란 천연방부제 산초 열매로 첨가물이나 방부제를 전혀 넣지 않고 만들어 덜 짜며 액젓 특유 의 냄새도 많이 없고 비린내도 덜나며 무엇보다 방부제를 넣지 않아서 건강에도 좋고 김장김치 등 각종 요리에 활용하면 좋습니다. 또 초피 액젓은 뻑뻑이 액젓맑은 멸치액젓 이 있는데 뻑뻑이 액젓은 김장김치 담을때 맑은 멸치액젓은 김치 외에 국이나 나물에도  간맞출때 좋습니다.
광고는 아니고 써보니까 맛있어서 올려 봤어요.
이번 고들빼기에는 뻑뻑이 액젓을 사용했어요. 고들빼기가 쓰기 때문에 맑은 액젓보다 양념이 진해 더 낫겠더라구요. 김치를 더 맛있게 먹고 싶다면 뻑뻑이젓 이용해 보시는 것도 좋을것 같아요.  그럼 고들빼기 김치 시작해 볼께요.

*뻑뻑이 액젓으로 만든 고들빼기 김치
재료:고들빼기 2단,쪽파 500g 찹쌀풀:물 2C,찹쌀가루 2T
양념:사과 1/2,마른고추 500g,초피액젓 1/2C,통마늘 200g,사과 1/2,다시마 물 1/2C ,고춧가루 1C,설탕 1T,통깨,참기름
(부족한 간은 소금으로)

*고들빼기 2단을 준비 합니다.
*고들빼기 보관법
뿌리가 굵고 잎이 연한것을 고르고 물기 없이 비닐팩에 담아 냉장고 18~22도 에 넣어 둡니다.|
보통 쓴맛을 소금물에 2일 동안 담구는데 저는 쓴맛이 싫어서 5일 담궜어요. 시간이 갈수록 쓴맛은 빠지니 참고하세요.

 1.고들빼기는 시든 잎은 떼고 뿌리에 흙을 긁어 냅니다.

2.다듬은 고들빼기는 깨끗이 씻어 소금 1C을 넣은 물에 담궈 뒤집어 가며 2일~5일 동안 쓴맛을 뺍니다. 
*조금 쓴맛이 괜찮다면 하루만 담궈 놓아도 됩니다. 저는 5일 뺐더니 쓴맛이 완전히 빠져서 고들빼기의 특유한 맛은 없어졌지만 쓴맛을 싫어하는 남편은 잘 먹더라구요. *고들빼기가 떠오르지 않게 무거운 돌이나 김치통을 얹어 주세요.

5일 후

*5일 동안 담궈 놨더니 상태에요. 쓴맛도 빠지고 잘 절여진것 같아요.

 3.절여진 고들빼기는 물에 오래 담궜으니 여러번 헹궈 물기 뺍니다. 전 5번 정도 헹궜어요.
씻어서 담궜는데도 흙물이 진짜 많이 나오더라구요.

4.물기 빼는 동안 찹쌀가루 2T와 물 2C을 넣고 되직하게 찹쌀풀 만들고 사과와 건고추는 큼직하게 잘라 주세요. 
마른 고추는 먼지를 깨끗한 행주로 닦거나 물로 한번 헹궈 잘라야 합니다. 믹서기에 갈아줄 거에요.

5.쪽파는 5cm 길이로 잘라 주세요.

 6.믹서기에 사과, 마른고추 ,초피액젓 ,통마늘 ,사과 ,다시마 물 1/2C 을 넣고 곱게 갈아 주세요.

 7.곱게 간 양념에 고춧가루와 설탕을 넣고 섞은 뒤 고들빼기와 쪽파 넣어 버무리면 완성됩니다.
사과를 갈아 넣어서 설탕을 조금 넣었으니 입맛에 맞게 조절하세요. 

8.버무려 졌으면 통깨와 참기름 넣어 버무리고 김치 통에 넣어 3일정도 익혀 드시길 바랍니다
*만들고 집어 먹었었는데 그냥 액젓 넣은것 보다 훨씬 깊고 맛있어요.

*고들빼기 김치.
고들빼기는 열량이 낮아 다이어트에 좋으나 매우 쓰고 소화기능 촉진, 피부미용, 또 비타민이 많이 들어 있으며 쓴맛을 내는사포닌 성분은 위장을 튼튼하게 하고 소화기능을 좋게 합니다. 잠을 몰아내는 효과가 있어 수험생에게도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피부미용에도 효과적입니다. 유사 재료로는 씀바귀가 있는데 다른점은 씀바귀가 잔뿌리가 더 많습니다.
고들빼기 김치 도움이 되셨나요? 요즘 한창 제철이라 고들빼기가 많이 나오니 참고 하시길 바랍니다.
이웃님들도 맛있게 식사 하시고 즐거운 마음으로 오늘 하루 보냈으면 좋겠습니다.

*이 요리를 영상으로 보고 싶다면 아래 클릭~

*영상을 보시고 도움이 되셨다면 '구독' '좋아요' 꾹 눌러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