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일품요리

언양 불고기 만들기. 쉽고 맛있는 바싹 불고기 만드는법.

by 밥순이네 2021. 9. 9.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곧 추석이네요. 이번 명절에도 코로나로 고향에 못 가신 분들이 많으실 거예요. 그래서 불고기도 좀 특별하게 가족끼리 먹을 수 있도록 언양식 불고기 만들었어요. 불고기 하면 저는 국물 있는 불고기 전골을 주로 먹었었는데 이번엔 국물 없는 바싹 불고기를 먹어 보려고 만들었네요. 언양식 불고기는 바싹불고기 짚불이나 연탄 불게 구워야 제 맛인데 전기렌지라 할 수 없이 프라이팬에 올리브유 둘러 구웠는 데도 정말 맛있더라구요. 양념도 맛있고 바싹 구워서 그런지 술안주 로도 최고입니다. 단짠의 매력이랄까? 그럼 명절 음식 언양 불고기 시작합니다.

*명절엔 주로 볶아 먹는 불고기를 먹는데 볶지 않고 구워 달고 짭조름한 언양식 불고기로 구웠어요.
재료:쇠고기 500g, 양파 1/2, 대파 1줄, 통마늘 5개
양념:간장 3T, 설탕 1T, 생강청 1T, 꿀이나 올리고당 2T, 맛술 2T
*들어가는 재료가 많지 않아도 너무 맛있어요.

*쇠고기는 불고기 감으로 준비합니다. *부위는 살코기로 연한 부위면 다 됩니다.

 *먼저 야채를 썰어 줄게요.
1.대파, 양파는 송송 썰고 마늘은 곱게 다집니다. 
*같은 도마를 쓴다면 항상 야채를 먼저 썰고 그다음에 고기나 생선을 잘라야 위생적입니다. *벌써 70% 는 했네요.

2. 소고기는 먹기 좋도록 작게 썰어 주세요. 다지면 안 돼요.*한우라 빛깔 좋죠? 치악산 한우랍니다~^^

3. 고기에 간장과 설탕, 맛술, 생강청, 올리고당, 간 마늘, 후추로 양념하고 양파와 대파 넣어 많이 치대 주세요.
*배를 넣어도 연하지만 생강청을 넣어 고기의 누린내도 잡고 연하게 만들었어요.
*많이 치대야 야채가 빠져나오지 않고 잘 뭉쳐집니다.*어찌 보면 함박 스테이크와 비슷하지만 빵가루나 계란이 전혀 들어가지 않았어요.

4. 고기 반죽을 150g씩 분할 해 저울에 달아 동그랗게 모양 만듭니다.
*1인분으로 혼자서 먹기 딱 좋더라구요.

5. 반죽한 고기를 랩으로 씌워 냉동실에 1~2시간 넣어 두세요. *살짝 얼어야 굽기가 좋아요.
*고기는 식감 있게 두툼하게 만들었는데 석쇠에 구울 땐 익히기 좋도록 얇게 펴서 얼려야 합니다.

 6. 팬에 올리브유 두르고 반죽한 고기를 노릇하게 구워 줍니다. *꽤 컸는데 구우니까 작아지네요~ㅠㅠ
*저는 시간상 냉동실에 얼리지 않고 바로 구웠는데 맛있는 육즙이 많이 나오더라고요.
*1회용 버너가 있다면 석쇠에 올려 타지 않게 구워 보세요. 탄성이 저절로 나오게 맛있어요.

7. 노릇하게 구워지면 접시에 통깨나 잣가루, 송송 썬 대파 올려 완성합니다.
*마음 같아선 한입 씩 드리고 싶게 진짜 맛있는데 아쉽네요.

*어때요? 정말 맛있어 보이죠? 명절 떡갈비 같은 언양 불고기.
*고향에 가지 않아도 집에서 만들어 가족들과 행복하게 드셔 보세요. 어렵지도 않고 술안주로도 아주 좋습니다.

유튜브

*영상을 보시고 도움이 되셨다면 '구독' '좋아요' 꾹꾹 눌러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