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밑반찬

갓피클 만드는 법. 오이피클보다 훨씬 맛있고 아삭한 김장 재료 홍갓 피클.

by 밥순이네 2021. 12. 2.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김장 재료로 많이 쓰이는 홍갓으로 예쁜 피클을 만들었어요. 홍갓은 주로 김장 할때 김치 속재료로 많이 쓰이지만 예전에 만든 갓피클이 너무 맛있어서 홍갓으로 만들어 봤어요. 홍갓은 겨울이 제철로 때를 놓치면 또 1년을 기다려야 하거든요. 돌산갓피클도 맛있었지만 홍갓 피클도 아주 예술입니다. 색도 예쁘고 맛도 좋은 홍갓피클 만들어 볼께요. 홍갓피클은 피자나 치킨 과도 어울리지만 고기에 더 잘 어울리니 참고하세요. 홍갓 물김치도 너무 맛있으니 만들어 보세요.

 

홍갓 물김치 만드는법. 톡쏘는 맛이 일품인 홍갓 김치.

안녕하세요? 주말 잘 보내셨나요? 월요일 부터 비가 많이 오네요. 오늘은 홍갓 물김치를 아주 시원하고 맛있게 만들었어요. 저는 돌산 갓보다 유난히 홍갓을 좋아하는데 특히 홍갓으로 만든 물

yji516.tistory.com

 

*색도 맛도 일품인 홍갓피클.
​*오늘 만들 홍갓요리 만큼은 겨울철 지금 만들어야 해서 피클로 담아 봤어요. 

*홍갓 1단과 무 1/2 을 준비합니다.
재료:홍갓 1단 850g, 무 1/2 800g
피클재료:물 1L, 양조간장 500ml, 양조식초 400ml,설탕 300ml, 피클링스파이스 1T, 통마늘 5알,생강 (엄지손가락 크기) 월계수잎 2장,다시마 사방 5cm 2장, 대파 1줄

*갓 효능
갓은 단백질,탄수화물,무기질,수분을 함유하고 있고 베타카로틴과 비타민 C를 많이 함유하고 있어요. 갓의 톡 쏘는 매운맛은 식욕을 돋구어 주고 폐기능과 가래에 좋다고 합니다. 주로 김치 부재료로 사용하지만 전라도에선 홍갓 김치나 물김치로 만들어 먹고 있어요.

1.홍갓은 꼭지를 자르고 3~4cm 길이로 잘라 3~4번 씻어 물기 뺍니다.
*아침 일찍 마트에 갔더니 홍갓이 있어서 사왔는데 시든 잎 하나 없이 너무 싱싱 하더라구요.

2.무는 3등분 하고 3cm 길이 막대 모양으로 썰어 주세요. *하나 먹어 봤더니 역시 가을무는 아삭하고 달달하네요.
*홍갓에는 무를 반드시 넣어야 물김치처럼 시원하고 더 맛있어요.

3.피클소스에 넣을 생강과 마늘은 편 썰고 대파도 큼직하게 잘라 줍니다.

4.물 1L, 양조간장 500ml, 양조식초 400ml, 설탕 300ml, 피클링스파이스 1T, 통마늘 5알, 생강 (엄지손가락 크기) , 월계수잎 2장, 다시마 사방 5cm 2장, 대파 1줄 피클 소스 끓여 주세요.

5.소스가 끓기 시작하면 다시마 건져내고 살짝 끓이면 나중에 골마지가 필수 있으니 재료가 충분히 우러 나도록 쎈불에서 7~8분 끓여 주세요. 장아찌 같지 않고 짜지 않으니 걱정 하지 마세요.

6.김치통에 홍갓과 무를 켜켜로 놓고 한김 식힌 피클 소스 조심히 부어 주세요.

*접시나 돌로 꾹꾹 눌러 하루 실온에 둔 뒤 김치 냉장고에 보관합니다. 
*홍갓 1단이지만 꽤 오래 먹을수 있어요.

*이틀 뒤에 열어 봤더니 다는 아니지만 색이 물들었네요. 3~4일 지나면 아주 맛있을 것 같아요.

*시원한 홍갓 피클 완성됐어요.
*톡 쏘는 갓의 특유함과  물김치 처럼 떠먹을수 있는 1석 3조의 피클입니다.
그럼 따뜻한 저녁 드시고 제철 요리로 건강 지키시길 바랍니다.

유튜브


*영상을 보시고 도움이 되셨다면 '구독' '좋아요' 꾹꾹 눌러 주시면 큰 힘이 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