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밑반찬

물미역 초무침. 상큼하고 비린내 없는 겨울 밑반찬.

by 밥순이네 2021. 12. 26.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크리스마스 즐겁게 보내셨나요? 연말이고 코로나 때문인지 조용하네요. 이런 적이 거의 없었는데 마치 영화에 나오는 것처럼 온 세상이 시간이 멈춘 듯 썰렁하네요. 저 아는 분도 사업이 엉망진창이라며 너무 힘들다고 하소연하더라고요.  그래도 힘내시길 바랍니다. 파이팅!! 오늘은 요즘 제철인 물미역으로 물미역 무침을 만들었어요. 칼슘이 풍부한 바다의 채소 미역은 칼슘이 많아 골다공증에 좋다고 합니다. 그럼 건강에도 좋고 신선한 물미역무침 오이와 맛있게 만들어 볼께요. 미역은 오이와 궁합이 잘 맞아 여름에는 냉국 겨울엔 무침으로 많이 요리한답니다.

*물미역 초무침.
*요즘 한창 제철인 물미역으로 오이와 같이 상큼한 초무침을 만들었어요.

*물미역과 오이를 준비합니다.
재료:물미역 250g, 오이 1개, 당근 50g, 양파 1/3, 홍고추 1/2, 대파 1/2
양념:간 마늘 1T, 설탕 1T, 고춧가루 1T, 고추장 1/2T, 식초 2T, 맛술 1T, 연겨자 1/3T, 통깨

1. 물미역은 미끌거려 풀면 씻기 힘드니 고무줄로 묶은 끝부분을 잡고 물에 한 번만 씻어 주세요. 
*끓는 물에 데친 데다 비교적 깨끗합니다.

2. 끓는 물에 물미역을 푹 잠기게 한 후 파랗게 변할 때까지 살짝 데쳐 찬물에 헹궈 물기 뺍니다.

3. 오이는 반으로 갈라 어슷 썰고대파는 반으로 갈라 2cm 길이로 잘라 주세요.
*겨울 대파는 매운맛이 덜하고 단맛이 나니 요리에 듬뿍 넣어 드시면 좋아요.

4. 당근과 양파는 채 썰고 홍고추는 반으로 갈라 씨를 털어내고 채 썹니다.
*
물미역 무침에 야채를 많이 넣는 건 처음 봤다는 분들이 많더라구요. 가지고 있는 야채만 넣어도 됩니다.

5. 긴 미역은 3~4cm 길이로 잘라 줍니다. *데쳐 놓으니 색이 너무 예뻐요. 바다 향이 물씬 나는 제철 물미역 많이 드세요. *시원하면서도 상큼한게 이만한 겨울 밑반찬도 없을 거예요.

6. 간 마늘 1T, 설탕 1T, 고춧가루 1T, 고추장 1/2T, 식초 2T, 맛술 1T, 연겨자 1/3T, 통깨로 양념장 만듭니다.
*연겨자나 고추냉이를 조금 넣어주면 상큼하면서도 미역의 비린 맛도 잡아 준답니다. 

7. 양념에 야채 먼저 넣어 버무린 후 물미역 넣어 무쳐 완성합니다.
*식초와 참기름은 궁합이 안 맞아넣지 않았는데 그래도 넣고 싶다면 조금만 넣으세요.
*오이의 아삭함과 미역이 너무 잘 맞아 아주 맛있더라고요.

*향긋한 바다의 향 물미역초무침. *조금 집어 먹었더니 간도 딱 맞고 상큼한 게 너무 맛있네요.
*참!! 연겨자, 고추냉이 외에도 레몬즙도 비린맛을 잡아 주니 집에 있는 재료로 넣어 주시길 바랍니다.
그럼 제철 물미역 드시고 내년엔 모두 모두 예뻐지세요~^^

유튜브

*영상을 보시고 도움이 되셨다면 '구독' '좋아요' 꾹꾹 눌러 주세요. 저에게 큰 도움이 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