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밑반찬

꼬막장 만들기. 꼬막을 오래 두고 먹는 방법. 꼬막 삶는법,해감,꼬막제철

by 밥순이네 2022. 2. 22.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아침에 마트에 갔다가 꼬막너무 싱싱하고 좋아서 꼬막장 만드려고 사 왔네요. 꼬막은 항상 나오지만 지금이 제철로 살이 통통하게 올라 쫄깃하고 너무 맛있더라고요. 2kg 사 왔는데 500g은 삶아서 간장 양념 찍어 먹고 나머지 1.5kg는 꼬막장 만들었는데 해감을 잘해서인지 뻘 하나도 없이 너무 맛있게 먹었답니다. 꼬막 사러 가실 분들은 꼭 보세요~^^

*간장 꼬막장만 있는게 아니라 양념 꼬막장도 있답니다. 사먹으려면 비싸니 제철일 때 만들어 보세요.

 

 

*꼬막 1.5kg를 준비합니다.
*제철이라 꼬막이 진짜 쫄깃하고 맛있더라고요. 역시 제철에 먹어야 맛있는 것 같더라구요.
재료:꼬막 1.5kg, 레몬 1/2개, 양파 1/3, 통마늘 5~6개, 청, 홍고추 3개
간장 소스:물 600ml, 간장 180ml, 청주 3T, 국간장 2T, 물엿 3T, 감초 4~5개, 대추 3개, 마른 고추 2개, 생강 한 톨, 표고버섯 1개, 다시마

1. 꼬막은 껍질끼리 비벼 가며 깨끗이 씻어 주세요.
*꼬막살만 쓰는 게 아니라 한쪽 껍질을 두고 만들거니 깨끗이 씻어야 합니다.

2. 씻은 꼬막은 소금 1T와 생강술이나 청주 넣고 검정 비닐봉지로 씌워 2시간 동안 해감합니다.
*전날 저녁에 해감하면 더 완벽하게 뻘이 제거되는데아침에 사 온 거라 2시간만 해감해도 깨끗하더라고요.

3. 2시간 후 꼬막을 한번 헹구고 끓는 물에 소금 1T와 청주 1/3C 넣고 수저로 한 방향으로 돌려가며 삶고 입이 벌어지기 시작하면 불을 끄고 3분 정도 열기에 익도록 둡니다.

4. 삶은 꼬막은 한쪽 껍질은 두고 깐 다음 삶은 물로 한번 헹궈 주세요.
*꼬막이 잘 안까지면 뒷부분을 들어 올리면 잘 까집니다.

*껍질 부스러기나 뻘이 남아 있으면 자꾸 씹혀서 기분 안 좋아요. 새 물이 아닌 삶은 물로 헹궈야 맛있는 맛이 안 빠져요.

5. 간장 소스에 넣을 양파는 채 썰고 생강은 슬라이스, 꼬막장에 올릴 청양고추는 송송 통마늘과 레몬도 슬라이스해 주세요.
*이제 간장 소스를 끓일 거예요.

6. 물, 간장, 청주, 국간장, 물엿, 감초, 대추, 마른 고추,생강, 표고버섯, 다시마로 간장 소스 7~8분 끓여 주세요.
*예전에 한번 담아 었는데 간장 소스를 살짝 끓였더니 꼬막살이 연해서 나중엔 짜더라고요. 그래서 이번엔 부재료를 넣어 심심하게 하고 변하지 않도록 소스를 끓였어요.

7. 꼬막에 고추와 마늘, 레몬을 얹고 한 김 식힌 소스 부어 완성합니다.
*바로 먹어도 좋지만 냉장고에 하루 두었다 간이 들면 더 맛있어요. 

*짜지 않고 통통하게 살이 오른 간장 꼬막장.
*지금부터 꼬막이 제철이어서 그런지 가격도 많이 내렸더라고요.이럴 때 사서 무쳐도 먹고 삶아도 먹고 밑반찬으로 만들어 드세요. 그럼 제철 음식 드시고 건강하세요~^^

유튜브

*영상을 보시고 도움이 되셨다면 '구독' '좋아요' 꾹꾹 눌러 주시면 큰 힘이 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