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밑반찬

얼갈이물김치 간편하고 맛있게 담는법. 풀X 설탕X

by 밥순이네 2022. 2. 24.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부터 날이 풀려서 따뜻해졌네요. 전 갑상선이 안 좋아 추위를 엄청 타는데 오늘은 견딜만하네요. 곧 봄이 오면 더 나아지겠죠? 저번에 만든 봄동 물김치가 너무 맛있어서 금방 다 먹었는데 이번엔 얼갈이 물김치를 맛있게 만들었어요그런데 왜 얼갈이라 이름 붙인줄 아세요? 얼갈이는 얼면서 녹으면서 큰다 해서 얼갈이라고 하고 봄철에 일찍 나오는 배추를 얼갈이 배추라고 한답니다. 다 똑같은 이름이 배추인데 조금씩 다르더라고요. 얼갈이는 늦가을에서 초겨울에 심는 배추고 주로 나물이나 국으로 끓여 먹으며 베타카로틴을 비롯 비타민 A와 C, 무기질 함량이 높아 암예방에 좋다고 합니다. 얼갈이 가격도 착해서 국도 끓여 먹고 무쳐도 먹고 많이 만들어 드셨으면 합니다. 그럼 간편하게 만든 얼갈이 물김치 만들어 볼게요.

*얼갈이 물김치.
*물김치에 설탕과 풀을 쑤지 않고 밥과 과일을 갈아 달큰하고 시원한 물김치를 만들었어요.

*얼갈이배추 1단을 준비합니다. 총 6포기가 1묶음으로 묶여 있어요.
재료:얼갈이배추 1.5kg, 굵은소금 1/2C, 오이 2개, 홍고추 2개, 미나리 한 줌, 쪽파 한줌
양념:홍고추 5개, 양파 1/2, 배 1/2, 사과 1/4, 통마늘 1C, 새우젓 1T, 물 1.5L, 밥 1/2, 멸치액젓 1/3C, 생강 5g

1. 얼갈이배추는겉잎이나 벌레 먹은 잎을 떼어내고 2등분 하여 깨끗이 씻어 주세요.
*잎을 작게 안자르고 2등분 해서 통째로 담을 거예요.

2. 자른 배추는 굵은소금 1/2C 넣고 배추가 잠길 만큼 물을 넣어 2시간 절입니다.
*중간에 위아래로 뒤집어 가며 절여 주세요.

3. 양파, 홍고추, 배, 사과, 생강은 작게 잘라 주세요.
*설탕을 넣지 않고 과일을 갈아 단맛과 시원한 맛을 냈어요.

4. 분쇄기에 모든 재료와 물을 약간 넣고 곱게 갈아 줍니다.
*이번에는 찹쌀풀 대신 밥을 넣었는데 괜찮았어요. 김치에는 주로 밥을 갈아 넣기도 한답니다.

5. 물 1.5L에 곱게 간 양념을 베보자기에 넣어 꽉 짜고 멸치 액젓이나 까나리 액젓을 1/3C 넣어 섞어 주세요.
*베보자기가 없으면 체에 걸러 최대한 꼭 짜주세요. 맛을 한번 보고 싱거우면 소금을 1T 정도 더 하시면 됩니다.

6. 오이는 통째로 4등분 하여 씨를 제거하고 홍고추도 반으로 갈라 씨를 털고 채 썰어 줍니다.

7. 쪽파와 미나리도 3cm 정도로 길게 잘라 주세요. 

8. 절인 얼갈이는 헹구지 않고 건져내 물기 뺍니다.

9. 바닥에 오이를 깔고 절인 배추와 미나리, 쪽파, 홍고추를 켜켜로 놓은 다음 만든 국물을 부어 주세요.

*시원한 얼갈이 물김치 완성됐어요.

*시원한 얼갈이 물김치 너무 맛있어 보이죠? 
*예전에 샤브샤브 먹으로 자주 갔던 채*당이란 식당이 있었는데 물김치를 잘 만들어 궁금했었는데 그 맛과 똑같았어요.
*내일은 얼갈이 손질하면서 겉잎 떼어 놓은 걸로 국 맛있게 끓일 테니 버리지 마시고 국 끓일 준비 하세요.
아마 깜짝 놀라게 맛있을 겁니다.^^

유튜브

*영상을 보시고 도움이 되셨다면 '구독' '좋아요' 꾹꾹 눌러 주시면 큰 힘이 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