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국 & 찌개,조림

고등어 요리. 순살 고등어로 마음껏 먹을수 있고 매콤한 양념이 대박이에요. 고갈비/양념고등어

by 밥순이네 2022. 8. 15.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모처럼 바람이 살랑살랑~ 가을이 온 듯 너무 좋네요. 오늘은 고갈비 즉 양념 고등어를 만들었어요. 고등어는 영양가가 많아 건강에도 좋고 맛있지만 뼈가 많고 비린내가 많이나 싫어하는 사람들도 간혹 있더라고요. 우리 집 가족 중에도 있답니다.ㅠㅠ 하지만 안 먹을 수도 없어서 주로 구워만 먹고 있어요. 어떻게 하면 고등어를 많이 먹일 수 있을까 생각하다 예전에 아이들 먹이려고 고등어 강정을 만들었는데 너무 좋아하더라고요. 그런데 튀기고 양념에 졸이는 일이 조금 번거롭더라고요. 하지만 신발을 튀겨도 맛있다는 말이 있듯이 튀겨서 양념에 졸여야 진짜 맛있더라고요. 다소 번거롭지만 고등어를 튀겨 고갈비로 만들었어요. 대신 손질 고등어로 뼈 제거할 필요 없고 비린내도 없어 그 자리에서 다 먹을 정도로  너무 맛있게 먹었답니다. 오늘 휴일이니 가족들과 만들어 드셔 보세요. 그럼 맛있는 고갈비 시작할게요.

*순살 고등어 고갈비.

재료:순살고등어 2팩, 대파 1줄, 전분가루 2T
양념:고추장 2T, 고춧가루 1/2T, 간장 1T, 맛술 2T, 물엿 2T, 설탕 1T, 간 마늘 1T, 간 생강 1/2T, 통깨

1. 고추장 2T, 고춧가루 1/2T, 간장 1T, 맛술 2T, 물엿 2T, 설탕 1T, 간 마늘 1T, 간 생강 1/2T, 후추로 고갈비 양념장 만들어 둡니다.

2. 고등어 위에 얹을 대파나 쪽파는 송송 썰어 주세요.

3. 고등어에 10분 정도 소주 뿌려 비린내 제거합니다. 
*생강술이나 청주 뿌려도 좋아요.

4.10분이 지나면 헹구지 말고 키친타월로 닦아만 주세요.

5. 물기 닦은 고등어는 전분가루 앞뒤로 뿌려 둡니다.
*채망에 올려 뿌리면 골고루 잘 뿌려져요.

6. 팬에 기름 넉넉하게 두르고 전분 묻힌 고등어를 앞뒤로 노릇하게 튀겨 주세요.
*튀길 때 냄새가 많이 나니 유리 뚜껑 덮고 중 약불에서 튀겨야 타지 않아요.

7. 다른 팬에 만들어 놓은 양념을 살짝 끓여 주세요.
*매콤 달콤해 떡꼬치 맛과 비슷합니다.

8. 약불로 줄여 튀긴 고등어에 양념 발라가며 양념이 남지 않을 때까지 졸여 주세요.

*양념에 조린 고등어는 대파와 통깨 뿌려 완성합니다.
*고등어 2팩 했더니 한마리 같네요. 진짜 맛있게 보이죠?

*고갈비 고등어 순살로 만들어 안심하고 먹을 수 있고 너무 맛있어요.
*양념치킨 맛 같기도 하고 떡꼬치 맛과도 비슷해서 아이들 반찬이나 술안주로도 너무 좋습니다. 
고등어 요리를 맛있게 먹을 수 있는 요리이니 가족들과 꼭 만들어 드셔 보세요. 강력 추천합니다.

*유튜브

*영상을 보시고 도움이 되셨다면 '구독' '좋아요' 꾹꾹 눌러 주시면 큰 힘이 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