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국 & 찌개,조림

콩나물물김치. 명절 느끼한 음식과 잘 어울리는 시원 칼칼한 물김치요리.

by 밥순이네 2022. 9. 8.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곧 추석이네요. 시간이 왜 이리 빨리 흘러가는지..ㅠㅠ  오늘은 명절에 느끼한 음식과 잘 어울리는 물김치 요리를 만들었어요. 요즘 채소값이 정말 장난이 아니더라고요. 채소뿐만 아니라 장보기가 무서울 정도예요. 명절 음식
간단하게 한다고 해도 차례상에 올리는 것은 똑같잖아요? 전이며 고기며.. 뭔가 개운하게 먹을게 필요해서 콩나물로 물김치를 담가 봤어요. 손쉽게 구할수도 있고 콩나물 싫어하는 사람들이 별로 없을것 같아 만들었네요. 콩나물로만 하면 시원하지 않을 것 같아 도 조금 넣었더니 깊은 맛이 나고 손쉽게 할 수 있어 좋았답니다. 그럼 시작해 볼게요~^^

*시원한 콩나물 물김치.
재료:콩나물 350g, 무 200g, 쪽파 10줄, 청, 홍고추 1개씩, 간 마늘 1T,  천일염 1/2T, 매실청 1T, 고춧가루 1T, 멸치액젓 2T
육수:무 150g, 중멸치 50g, 건새우 10g, 다시마, 물 2L

*콩나물 350g을 준비합니다.

1. 육수에 넣을 무와 양파는 큼직하게 썰어 주세요.
*육수 끓이는 게 번거롭다면 시판 중인 동전 육수나 가루로 된 육수를 사용해도 좋아요. 명절에는 일이 많은 만큼 쉬운 길로 돌아가세요.

 2. 멸치는 비린내 제거로 30초 정도 볶아 건새우, 물 2L와 무, 양파, 다시마 넣어 10분 정도 푹 끓여 주세요.
*끓으면 다시마 건져 내는 거 잊지 마세요.

3. 쪽파는 3cm 길이로 자르고 무는 채 썰고 청, 홍고추는 씨 빼고 어슷 썰어 주세요.

4. 채 썬 무는 천일염 1T로 5분 절여 둡니다. 콩나물만 넣는 것보다 무가 들어가니 시원하더라고요.

5. 콩나물은 끓는 물에 천일염 1T와 멸치액젓 1T 넣고 3분간 삶아 주세요. 
*소금만 넣었었는데 멸치액젓도 넣으니 콩나물에도 간이 들어 더 맛있더라고요.

6. 깔끔한 물김치 국물을 위해 고춧가루는 육수 팩에 담았어요. 
*조물거려 넣어 두면 하룻밤에 다 우러납니다.

7. 콩나물과 쪽파, 고추는 통에 담고 간 마늘 1T,  천일염 1/2T, 액젓 1T, 매실청 1T, 절인 무, 육수 부어 완성합니다.
*간이 부족하면 액젓과 소금으로 맞추고 하룻밤 김치 냉장고에 넣어놨다 드시면 됩니다.

*시원하고 칼칼한 콩나물 물김치.
*그럼 고향길 차 운전 조심하시고 즐거운 명절 보내세요~^^

*유튜브

*영상을 보시고 도움이 되셨다면 '구독' '좋아요' 꾹꾹 눌러 주세요. 큰 힘이 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