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밑반찬

굴무침 만드는법. 굴요리/굴생채무침/굴보쌈/굴씻는법

by 밥순이네 2022. 11. 14.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제철인 굴을 맛있게 무쳤어요. 겨울이 되면 통통하게 오른 굴은 굴전을 비롯해 많은 요리가 있는데 오늘은 굴무침을 아주 맛있게 만들었답니다. 전라도에선 굴을 꿀이라고 부르는데 어렸을 때 이모가 꿀 따러 가자 해서 무작정
따라갔다 굴인걸 알고 도망쳤던 기억이 있네요. 어릴 땐 굴이 싫었는데 어른이 되고 난 뒤에는 좋아하게 되더라고요. 
바다의 우유라 불리는 굴은 9월~12월이 제철로 철분과 아연의 함량이 많아 남성에겐 스태미나에 좋고 여성에겐 칼로리와 지방 함량이 적으며 부족해지기 쉬운 칼슘을 보충하여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오늘은 배추에 쌈 싸먹을수 있는 굴무침을 만들어 볼께요.

*상큼한 바다향 제철 굴무침.

 

*신선한 굴과 무, 배를 준비합니다.
재료:굴 800g, 무 300g, 배 1/6쪽, 양파 1개, 청, 홍고추 1개씩
양념:고춧가루 3T, 간 마늘 1.5T, 멸치액젓 3T, 식초 3T, 간 생강 1/2T, 소주 1T, 올리고당 1T, 통깨, 참기름

 

1. 굴은 1차로 굵은소금으로 씻고 2차로 밀가루로 깨끗이 씻어 한번만 헹궈 물기 뺍니다.
*이렇게 씻으면 아주 불순물 없이 아주 깨끗하게 씻어지더라고요.

 

2. 무는 껍질 벗겨 굵게 채 썰고 소금 1T로 10분 절입니다.

 

3. 배 큰것 1/6쪽도 채 썰고 미나리와 쪽파는 1.5cm 길이로 잘라 주세요.
*배를 넣은 건 탁월한 선택이었어요. 너무 시원하고 맛있어요.

 

4. 양파는 채 썰고 고추는 어슷 썹니다.

 

5. 절여진 무는 물기를 꼭 짜고 굴과 함께 겉돌지 않게 고춧가루로 먼저 무쳐 주세요.
*깍두기 담을 때처럼 고춧가루를 먼저 무쳐 놓으면 양념이 겉돌지 않더라고요.

 

6. 무쳐지면 쪽파, 미나리, 양파, 고추, 간 마늘 1.5T, 멸치액젓 3T, 식초 3T, 간 생강1/2T, 소주 1T, 올리고당 1T로 양념합니다. 설탕을 넣지 않고 올리고당 넣어 건강하게 만들었어요.

7. 무쳐졌으면 마지막으로 올리고당과 통깨, 참기름으로 완성합니다.
*상추에 싸 먹어도 좋고 배추에 싸먹어도 엄청 맛있어요.

 

*시원한 제철 굴무침 완성입니다. 
*배를 넣어 시원하고 양념도 너무 맛있어요.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은 바로 제철 음식에 있다고 하더라고요.
건강에 좋은 굴요리 많이 드시고 건강하게 겨울 보내세요. 또 굴요리 올릴테니 기대해 주세요.

 

유튜브

*영상을 보시고 도움이 되셨다면 '구독' '좋아요' 꾹꾹 눌러 주세요. 큰 힘이 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