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밑반찬

대파김치 맛있게 담는 법. 대파 절이는 법.

by 밥순이네 2022. 12. 16.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눈이 많이 오니 어렸을 때 장독대에 쌓인 겨울 느낌이 나네요. 그런데 그뿐만이 아니고 대파가 눈 맞은 겨울이 되면 엄청 달고 맛있답니다. 대파 중에 진도 대파가 맛있는 이유를 아시나요? 진도 대파는 달달한 맛을 많이 가지고 있고 매콤한 진한 향을 지니고 있어요. 엄마 아빠 진도가 고향이어서 잘 알아요. 눈 맞은 대파를 뜯어다가 불에 구워 먹기도 하고 파채는 물론 김치로 만들곤 했는데 어릴 때 그 추억이 다시 되살아 나네요.  지금이 딱!! 대파철로 맛있을 때니 많이 드시길 바랍니다. 제철 음식을 많이 먹어야 면역력에 좋답니다. 그럼 대파 김치 만들어 볼게요.

*대파 김치.

 

*대파 1단을 준비합니다.
재료:대파 1단, 천일염 2T, 뉴슈가 1/2T, 소주 1/2C

양념:고춧가루 4T, 멸치액젓 1/2C. 간 생강 1/3T, 간 마늘 1T, 새우젓 1.5T, 매실청 1T, 통깨

 

1. 대파는 뿌리를 잘라내고 깨끗이 씻어 주세요.
*잎 사이에 흙이 많으니 들춰가며 깨끗이 씻어 물기 뺍니다.

2. 씻은 대파는 10cm 길이로 잘라 반으로 갈라 줍니다.
*대파 머리가 엄청 굵어서 반으로 갈랐어요. 얇은 대파면 가르지 않고 통째로 사용하세요.

 

3. 자른 대파는 뉴슈가 1/2T, 소주, 천일염으로 1시간~1시간 30분 절입니다.
*단맛이 나는 뉴슈가와 소주를 넣어 절이면 매운맛도 없고 더 맛있어요.

 

4. 볼에 찹쌀가루 1T와 물 100ml를 섞어 전자레인지에 1분씩 3번 돌려 찹쌀풀 만듭니다. 찹쌀풀 대신 밥을 갈아서 넣어도 좋아요. *찹쌀풀 만들기 진짜 쉽죠? 저도 예전엔 끓이다가 넘치곤 했는데 전자레인지로 쉽게 만들었네요.

 

5. 새우젓은 건더기만 다져 주세요. (통생강과 통마늘이 있다면 믹서기로 갈아 주세요.)
*간 마늘도 있고 간생 강도 있어서 믹서기 쓸 일이 없더라고요. 손으로 다졌더니 좋네요.

 

6. 30분이 지나 절인 대파는 뒤집어 골고루 절입니다.

*이제 김치 양념 만들게요.

7. 볼에 고춧가루 4T, 멸치액젓 1/2C. 간 생강 1/3T, 간 마늘 1T, 새우젓 1.5T, 매실청 1T로 김치 양념 만듭니다.

8. 대파가 다 절여졌으면 양념 넣어 버무리다 통깨 넣고 버무려 주세요.
*대파는 절여도 물이 잘 안 나오니 그대로 양념에 무치면 됩니다.
PS:대파는 봄부터 가을까지 매운맛을 많이 가지고 있기 때문에 치대서 매운맛을 빼고 담아 주어야 합니다.

 

* 쉽고 맛있는 대파 김치 완성됐어요.
*통에 담아 4~5일 이후부터 익으면 드세요. 고기는 물론 밑반찬으로 아주 좋습니다.

 

*대파 김치.
*벌써 내일이 주말이에요. 시간이 정말 달리는 것 같네요. 그럼 맛있는 저녁 드시고 즐거운 주말 보내세요~^^

유튜브

*영상을 보시고 도움이 되셨다면 '구독' '좋아요' 꾹꾹 눌러 주세요. 큰 힘이 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