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간식

동지팥죽 만들기. 전기 압력밥솥으로 쉽고 간편하게.

by 밥순이네 2022. 12. 20.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목요일이 동짓날이어서 팥죽을 미리 만들었어요. 그런데 팥죽 만드는 게 여간 손이 많이 가는 게 아니더라고요. 먹는 건 한순간인데 정성이 너무 많이 들어가고 무엇보다 눌지 않게 젓는 것이 너무 힘들어서 잘 안 하게 되더라고요. 다 마찬가지겠지만 복잡하고 힘든 건 딱 질색이라 죽집에서 사 먹거나 팥가루를 이용해 만들어 먹었는데 전기 압력밥솥으로 쉽게 만드니 너무 편한거에요. 계속 저어주지 않아도 되고 시간만 맞춰 놓으면 알아서 다 해주니 어깨도 안 아프고 정말 좋더라고요. 동지팥죽은 동짓날 팥죽을 쑤어 먹으면 팥의 붉은 색이 병마를 쫓아주고 집안도 무탈하게 해준다 해서 전통으로 내려오는 음식이랍니다. 미신이지만 건강에도 좋은 음식이니 꼭 드시고 건강하시길 바랍니다.
그럼 동지팥죽 만들어 볼게요.

*동지팥죽

 

*분량의 재료를 준비합니다.
재료:팥 1C(200g), 찹쌀가루 2C, 소금 1T, 쌀밥 1/2 공기

 

1. 벌레 먹은 팥은 골라내고 깨끗이 씻어 주세요.

2. 깨끗이 씻은 팥은 물 부어 하룻밤 충분히 불려 주세요.
*충분히 불려야 잘 삶아지고 겨울 날씨니 냉장고에 넣지 말고 실온에 두면 아주 잘 불려집니다.

 

3. 불린 팥은 압력 밥솥에 물 1,1/2C 넣어 백미 취사로 눌러 40분 삶아 줍니다.
*보통 팥 삶은 물이 많아 버려야 하는데 이렇게 만드니 버리는 것 없이 아주 좋더라고요.

*팥 1C만 해도 4인 가족이 알뜰하게 먹을수 있어요.

 

4. 팥 익는 동안 찹쌀가루 2C과 끓는 물 4T로 익반죽해 새알심 만들어 비닐로 덮어 준비합니다.

 

4. 팥이 익으면 손으로 눌러보아 으깨지면 잘 삶아진 것이니 한 줌 남겨 놓고 믹서기에 곱게 갈아 주세요.
*한 줌 남기는 이유는 팥 알맹이 채로 넣어 주기 위함이에요. 하나씩 씹히는 것이 맛있더라고요.

 

5. 갈아놓은 팥은 다시 압력 밥솥에 넣고 쌀밥 1/2C, 소금 1T, 물 1L, 걸쭉해지도록 새알심 2개 넣어 영양찜으로 선택해 맞춰 주세요. (40분) 
*쌀을 넣어 끓여야 하는데 쌀밥을 넣었더니 훨씬 편하고 저어 주지만 않아도 튀지도 않고 팔도 안 아파서 너무 좋더라고요.

6. 만들어 놓은 새알심은 끓는 물에 넣어 떠오르면 익은 거니 건져 냅니다.
* 압력 밥솥에 새알심을 같이 넣고 익히면 찹쌀이라 뭉개지고 잘 안보이더라고요. 따로 익혀 넣으니 좋아요.

 

7. 압력 밥솥에 죽이 다 됐으면 새알심과 합쳐 섞어 주세요.
*드실 때 입맛에 맞게 소금이나 설탕, 시나몬 가루로 간 맞춰 드시면 됩니다.

 

*동지팥죽 완성됐어요.
*팥죽 완성되길 기다리던 가족들이 진짜 잘 만들었다며 엄청 맛있게 먹은 완벽한 동지팥죽이었습니다. 
이웃님들도 동짓날 팥죽 꼭 만들어 보세요.

 

유튜브

*영상을 보시고 도움이 되셨다면 '구독' '좋아요' 꾹꾹 눌러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