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밑반찬

우엉 조림 만드는 법. 식초와 00 넣어 갈변 방지하세요

by 밥순이네 2023. 2. 6.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한주가 또 시작 됐네요. 오늘은 우엉조림을 만들었는데 밑반찬으로도 좋고 김밥이나 주먹밥 등 생각보다 활용도가 굉장히 많더라고요.우엉은 당질의 일종인 이눌린이 풍부해 신장 기능을 높여주고 풍부한 섬유소질이 배변을 촉진해서 다이어트를 계획한다면 우엉을 적극 추천합니다. 다만 내가 만든 우엉조림은 왜 반찬 가게처럼 윤기도 없고 맛이 없지? 하는 분들은 꼭 보시고 만들어 보세요. 그럼 아삭한 우엉조림 만들어 볼게요.

*밑반찬 우엉조림.
재료:우엉 300g (물 1L, 식초 1T, 설탕 2T)

양념:양조간장 7T, 물 200ml, 흑설탕 2T(황설탕도 OK), 맛술 2T, 포도씨유 2T
마지막에 조청 3T, 통깨, 참기름

 

*우엉 2줄을 준비합니다.
우엉 고르는 법: 우엉 뿌리를 만졌을 때 촉촉한 수분감이 드는 것이 바람이 들지 않은 좋은 우엉이고 껍질의 두께는 얇을수록 좋습니다.

 

1. 우엉은 칼등으로 긁어 껍질 벗기고 재빨리 깨끗이 씻어 주세요.
*감자 필러로 껍질 벗겨도 좋은데 너무 많이 깎여 나가니 칼등으로 얇게 벗겨 주세요.

 

2.깨끗이 씻은 우엉은 채 썰어 주세요.
*우엉 채 썰기가 조금 어렵더라고요. 사선으로 길게 먼저 썬 다음 채 썰면 됩니다.(동영상 참고)

 

3. 채 썬 우엉은 식초와 설탕을 넣은 물에 10분 정도 담가 걸러 주세요.
*우엉의 갈변 방지를 위해 식초를 주로 넣는데 설탕도 갈변 방지에 좋습니다.

*이제 맛있게 졸여 볼게요.

4.팬에 포도씨유 2T 두르고 우엉을 볶다가 물 200ml, 양조간장 7T, 물 200ml, 흑설탕 2T, 맛술 2T 넣어 뚜껑 닫고 끓여 주세요. 

5. 끓으면 수분이 날아갈 수 있도록 뚜껑 열고 뒤적여 가며 졸여 줍니다.

 

5. 점점 졸아들면 중약불로 줄이고 중간중간 뒤적여 가며 양념이 조금만 남을 때까지 졸여 주세요.

 

6.양념이 자작하게 많이 줄어들면 윤기 나게 물엿이나 조청 1T, 통깨, 참기름 넣어 완성합니다.

 

*우엉조림 완성 됐어요. 예전에 우엉과 단무지로 주먹밥을 만들었는데 김밥맛이 나서 너무 맛있더라고요.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밑반찬입니다.

유튜브

*영상을 보시고 도움이 되셨다면 '구독' '좋아요' 꾹꾹 눌러 주세요. 큰 힘이 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