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밑반찬

고추 장아찌. 몇 년을 두어도 변하지 않게 만드는 법. 장아찌 소스 만드는 법.

by 밥순이네 2023. 5. 22.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주말 즐겁게 보내셨나요? 날씨가 좋아서 야외로 많이 나가더라고요. 장마지기 전에 좋은 날씨를 마음껏 즐기시길 바랍니다~^^  오늘은 오랜만에 고추 장아찌를 만들었어요. 제 큰 딸이 다른 장아찌는 안먹는데 고추장아찌를 유난히 좋아해서 만들었네요. 그것도 간장 소스 부은 장아찌만 그렇게 찾더라구요. 한 번은 너무 먹고 싶다며 작은 팩에 든 장아찌를 사 왔는데 엄마가 만들어준 그 맛이 안 난다며 1~2개만 먹고 안 먹지 뭐예요? 그래서 이번에 만들었는데 역시 엄마표 장아찌가 최고라며 엄지 척하더라고요.ㅎㅎ 그럼 삼겹살과 먹으면 개운하고 최고인 고추장아찌 만들어 볼게요.

*밑반찬 고추 장아찌

 

재료: 풋고추 1kg+씻을때 식초 2T
소스:
양조간장 3C, 물 3C, 비정제 설탕 1C, 매실청 1/2C, 식초 1C, 소주 1C

 

1.아삭이 고추는 손으로 잡을 만큼한 남기고 꼭지를 자른 다음 간장 소스가 스며들 수 있게 앞부분도 조금 잘라 주세요.
*예전에는 양념이 스며들수 있게 일일이 바늘로 찔렀는데 앞부분을 조금만 잘라주니 간편하고 간장 소스도 더 잘 스며들더라고요.

 

2. 손질한 고추는 식초 2T 넣어 깨끗이 씻어 주세요.

 

3. 씻었으면 마른행주나 키친 타올로 닦아 밀폐용기에 차곡차곡 넣어 주세요.
*물기가 있으면 골마지가 필수 있기 때문에 완전히 닦아 통에 넣어 주세요.

 

4. 양조간장 3C, 물 3C, 비정제 설탕 1C, 매실청 1/2C 넣고 한소끔 끓이다 끓으면 불을 끄고 식초 1C과 소주 1C 넣어 섞어 주세요.  *소주를 넣으면 골마지가 피는 것을 방지합니다.

 

5. 간장 소스를 식히지 않고 뜨거울 때 고추에 부어 누름돌이나 비닐로 떠오르지 않게 덮어 주세요.

 

*일주일 정도 숙성시켜 드시면 진짜 맛있는 고추 장아찌가 완성됩니다.

 

*고추 장아찌.
*사진 찍어야 해서 다음 날 꺼내 봤는데 벌써 소스가 많이 베었어요. 더 두었다 주말에 먹으면 딱 좋을 것 같네요. 
이웃님들도 만들어서 고기와 같이 드셔 보세요.

 

유튜브

*영상을 보시고 도움이 되셨다면 '구독' '좋아요' 꾹꾹 눌러 주세요. 큰 힘이 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