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밑반찬

깻잎 찜에 이것 넣어 보세요. 구수하고 담백한 맛에 깜짝 놀랍니다.

by 밥순이네 2023. 6. 11.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주말 즐겁게 보내고 계시나요? 오늘은 깻잎 찜을 만들었어요. 그것도 된장 깻잎찜이랍니다. 재래시장에 가면 할머니들이 된장 양념 장아찌를 많이 팔아서 몇 번 사 먹곤 했는데 제가 만들려고 하니 깻잎을 소금물에 삭히는 시간도 있고 짠 된장을 발라 묵혀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어서 맛있기는 하지만 어느 순간 멀리해 지더라구요. 그런데 자꾸 생각나는 거 있죠? 특히 더운 여름에 물에 밥 말아 깻잎 장아찌만 얹어 먹어도 완전 밥도둑이잖아요? 그래서 짜지 않고 뚝딱 만들 수 있는 장아찌를 생각하다 이렇게 만들면 되겠구나 하고 생각했어요. 궁금하시죠? 지금부터 만들어 볼게요. 엄청 쉽고도 맛있답니다. 장아찌가 아닌 된장 깻잎찜이에요.

* 짜지 않고 구수한 깻잎찜

 

*깻잎 80장~100장을 준비합니다.
재료: 깻잎 80장, 대파 흰부분만 1/2, 청양고추 5개, 통마늘 10개
양념: 다시마 육수 1/2C, 시판용 재래된장 6T, 맛술 1T, 매실청 1T, 볶은 콩가루 2T, 참기름 2T, 통깨 2T

 

1.깻잎은 식초를 넣은 물에 한 장씩 깨끗하게 여러 번 씻어 물기 뺍니다.

 

2. 통마늘 10개는 슬라이스 합니다.

 

3.찜기에 물이 끓으면 생깻잎과 마늘을 쪄주세요. 마늘의 아린맛이 사라집니다.
*30초가 지나면 마늘은 꺼내고 깻잎은 더 쪄주세요.
*깻잎은 5분 마늘은 30초. 된장 양념은 찌고 난 후 바를 거예요.

 

4. 깻잎을 찌는 사이 대파와 청양고추는 송송 썰어 주세요.

 

5. 볼에 다시마 육수나 물 1/2C, 시판용 재래된장 6T, 맛술 1T, 매실청 1T, 볶은 콩가루 2T, 대파, 청양고추  섞어 주세요.
*콩가루 넣을 생각을 왜 이제야 했는지... 짜지 않고 구수하기까지 정말 대박입니다.

 

6. 다 섞어졌으면 쪄낸 마늘, 통깨 2T, 참기름 넣어 섞어 된장 양념 만들어 주세요.

 

7. 깻잎이 쪄지면 2~3장씩 켜켜로 된장 양념 발라 완성합니다.

 

8. 짜지 않아 건강에도 좋고 구수하며 고기와 같이 먹어도 너무 맛있어요. 
*조금일 줄  알았는데 꽤 오래 먹어요. 꼭 만들어 보세요.

 

*구수한 된장 깻잎찜.

 

유튜브

*영상을 보시고 도움이 되셨다면 '구독' '좋아요' 꾹꾹 눌러 주세요. 큰 힘이 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