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양념

쌈장 만들기. 이것을 넣으니 감칠맛 대박!! 다용도로 쓰이는 만능 쌈장.

by 집밥로그 2022. 6. 23.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 오후부터 장마가 진다네요. 비 오는 건 환영인데 빨래가 안 말라 늘 장마만 지면 걱정이 됩니다. 이번 장마는 얼마나 갈지 모르지만 대비는 해야겠어요~ 오늘은 양파를 듬뿍 넣어 기가 막힌 쌈장을 만들었어요. 사실 휴가철이 다가오면 만들려고 했는데 시범 삼아 만들어 보니 너무 맛있어서 일찍 만들게 됐네요. 예전에 아이들 어릴 때 캠핑을 정말 많이 다녔는데 그때 요긴하게 많이 써먹은 쌈장이랍니다. 고기에 찍어 먹는건 물론 짜지 않고 끓여서 보관하기 때문에 장기간 보관도 가능해요. 무엇보다 밥 비벼 먹어도 좋고 양배추 데쳐 찍어 먹어도 좋으니 귀찮더라도 꼭 만들어 보세요. 사 먹을 필요가 없을 정도로 정말 맛있습니다~^^ 

*그냥 먹어도 맛있는 양파쌈장.

*분량의 재료를 준비합니다.
재료:된장 5T, 고추장 2T, 간 마늘 1T, 중멸치 10마리, 통깨 2T, 올리고당 1T, 콩가루 2T, 양파 1개, 청양고추 2개,
홍고추 1개,물 2T, 마요네즈 1T, 소주 2T

1. 양파, 청양고추, 홍고추는 작게 다져 주세요. 
*다지기 힘들면 분쇄기에 살짝 갈아도 됩니다. 요리라는 게 어렵고 힘들면 하기 싫잖아요? 쉽게 쉽게 하시길 바라요~

2. 중멸치는 머리와 똥 빼서 준비합니다.
*국멸치를 사용해도 좋지만 중멸치가 비린 맛도 적고 요리하기 좋더라고요.

3. 냄비에 양파와 간 마늘, 멸치가루 2T 넣고 양파가 투명해 질때 까지 볶아 주세요.

 4. 양파가 투명하게 볶아지면 시판 된장 5T, 고추장 2T, 물 2T 넣고 풀어가며 끓입니다.

5. 된장이 풀어지면 올리고당 1T, 소주 2T , 콩가루 1T, 고추 넣고 잘 섞어 끓여 주세요.
*소주를 넣어야 변질이 안돼 장기간 보관이 가능해요.

6. 보글보글 끓으면 불을 끄고 통깨와 마요네즈 넣어 완성합니다.
*마요네즈를 넣으면 짠맛이 줄어들어 담백하고 고소한 쌈장이 됩니다.

*밀폐용기에 보관하고 쌈장은 나물 무칠 때, 어떤 요리에도 활용 가능해요. 
*저는 된장 찌개도 끓여 봤는데 짜지 않고 정말 맛있었어요. 혈압 있으신 분들도 참고하세요.
그럼 전 임무 마치고 갑니다~^^

*유튜브

*영상을 보시고 도움이 되셨다면 '구독' '좋아요' 꾹꾹 눌러 주세요. 큰 힘이 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