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밑반찬

깍두기 만들기. 아삭한 가을 무김치 요리.

by 밥순이네 2021. 10. 8.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비타민C의 함량이 가득한 가을 무로 맛있는 깍두기를 만들었어요. 무의 톡 쏘는 성분이 소화를 촉진시켜 준다고 하니 소화가 안된다거나 자주 체하시는 분들은 무 요리를 먹기 좋은 방법으로 만들어 드시길 바랍니다.
무 고르는 법- 하얗게 윤기가 있고 단단한 것, 매끈하고 상처가 없는 것, 그리고 초록색을 띠는 무청이 달린 무가 싱싱한 무입니다. 그럼 지금부터 깍두기 시작해 볼게요~

*가을 맛있는 깍두기.
료:무 3kg, 대파 1줄, 통마늘 10개, 생강 5g 절일 때:천일염 1C, 설탕 1/3C
양념:고춧가루 1C, 고추씨 1/4C, 까나리액젓 1/4C, 새우젓 2T, 올리고당 3T
육수:동전 육수 1개, 물 100mm 찹쌀풀:찹쌀가루 1T, 물 200mm

*무 1개 (3kg)를 준비합니다.
*무가 엄청 큰 데다 무겁더라고요~

1. 무는 깨끗이 씻어 껍질을 벗기고 깍둑 모양으로 잘라 줍니다.
*저는 좀 크게 잘랐는데 크기는 마음대로 하셔도 됩니다. *무가 엄청 단단해서 썰기 힘들더라고요~

2. 자른 무는 천일염 1C과 설탕 1/3C으로 2시간 정도 절여 주세요.
*절일 때 설탕을 넣어주면 단맛이 더 강하게 느껴지고 절이는 시간도 단축됩니다.

3. 분쇄기에 갈아줄 양파와 사과는 큼직하게 썰고 깍두기에 넣을 대파는 송송 썰어 주세요.
*절일 때 설탕을 넣어서 양념은 사과로 단맛을 냈어요.

4. 냄비에 찹쌀가루 1T와 물 200mm로 찹쌀풀 걸쭉하게 만들어 식혀 주세요.
*찹쌀풀 전자레인지로 간편하게 만들 경우에는
찹쌀가루 1T와 물 100mm 넣어 1분 30초 돌린 후 꺼내 골고루 섞어 다시 1분 돌리면 찹쌀풀이 됩니다.

5. 믹서기에 통마늘, 새우젓, 사과, 양파, 고추씨, 까나리 액젓을 넣고 곱게 갈아 줍니다.
*고추씨는 없으면 넣지 않아도 되고 뻑뻑해서 물을 넣어 갈려다 사과와 양파가 있어 양념인 멸치 액젓을 넣어 갈았어요.​*

*다음은 초간단으로 육수 만들어 볼게요.저번에 선물로 받은 동전 육수인데 정말 요긴하게 활용했어요. 복잡하거나 시간 많이 걸리는 요리에 좋더라고요.

6. 동전 육수 1알과 끓는 물 100mm로  녹여 진한 육수 만듭니다. 조금씩 필요할 때 사용하면 너무 좋더라고요.
(반드시 끓는 물을 넣어야 육수가 녹습니다.)
*육수 끓이려면 여러 가지 재료가
필요한데 동전 육수 한알로 간편하게 만들었네요.

7. 갈아둔 양념과 고춧가루, 올리고당, 찹쌀풀, 육수 섞어 깍두기 양념 만듭니다.

8. 절인 무는 채반에 걸러 물기 뺍니다. (헹구진 않아요)

 9.물기 뺀 깍두기에 대파와 양념 넣어 버무립니다.

*깍두기 완성. *익힐 필요도 없이 김치 냉장고로 직행했네요.
*
바로 만들었는 데도 달큼하고
매운맛이 안나 계속 집어 먹게 되더라고요.

*가을 무 깍두기.
*한국인의 밥상에서 빠져서는 안 될 밑반찬이죠. 달큼한 제철 무로 맛있는 깍두기 만들어 보세요~^^

유튜브

*영상을 보시고 도움이 되셨다면 '구독' '좋아요' 꾹꾹 눌러 주시면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