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밑반찬

최고 밑반찬 낙지 젓갈 만드는 법.

by 밥순이네 2021. 9. 1.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제가 낙지 젓갈을 만들었어요. 와~ 대단하죠?ㅎㅎ 제가 목포 사람이라 젓갈을 좋아할 뿐 아니라 낙지를 엄청나게 좋아하거든요.. 목포에서 살땐 세발 낙지와 낙지호롱 등 낙지 요리를 거의 매일 먹곤 했었어요~ㅋㅋ
제가 아프고 힘이 없을땐 엄마가 꼭 낙지 죽을 끓여 줘서 먹이곤 했었죠. 강원도에 살다 보니 낙지가 먹고 싶어 젓갈로 만들어 봤네요.
그런데 젓갈 이라곤 꼴뚜기 젓만 담아 본게 고작 이었는데  tv 보니까 낙지 젓갈 담은 영상이 나오더라구요. 그래서 오징어 젓갈을 담듯이 #낙지젓갈도 만들어 봤네요. 제가 만든 젓갈 맛이 궁금하시죠? 조미료만 안넣었지 거의 시중에 파는 젓갈과 맛이 비슷해요. 사실 사먹으면 좋겠지만 너무 비싸고 양도 작고 좋아하는 사람에겐 감질 나더라구요. 그래서 냉동 #낙지를 이용해서 담아 봤어요. 소금에 절여서 만드니 냉동으로 만들어도 상관 없다고 하더라구요.  물에 밥 말아 낙지 젓갈만 올려 먹어도 크~ 밑반찬으로 아주 최고에요. 그럼 만들어 볼께요~

*밥도둑 낙지 젓갈.

 *분량의 재료를 준비합니다. 낙지는 냉동낙지를 준비 했어요.
재료:낙지 1.5kg,밀가루 1C, 굵은 소금 1/2C

 1.낙지는 머리에 있는 내장을 꺼내고 밀가루로 바락바락 깨끗이 씻어 주세요.
  다리 빨판을 위주로 불순물이 많으니 깨끗이 씻어 주세요.

 2.깨끗이 씻은 낙지는 여러번 헹궈 물기 뺍니다.

3.낙지는 눈을 잘라 내고 2cm 길이로 잘라 얼음물에 10분정도 담궈 두세요. 얼음물에 담구면 낙지가 탱글탱글 너무 신선해 져요.

 4.얼음물에 담군 낙지는 굵은 소금 1/2C으로 절여 실온에 하루 둡니다. 하루만 절여도 간이 베서 붉은 색으로 변하더라구요.

 5.소금에 절여 붉게 변한 낙지는 여러번 헹궈 짠맛을 뺍니다. 3~4번 정도.
*빨리 하려고 하루 만에 씻었으니 깜박 했다면 며칠이 걸려도 괜찮아요. 짜지 않게 여러번 헹궈 주세요.
실제로 보면 냉동 낙지라고 믿기지 않을 정도로 탱탱하고 윤기가 납니다.

*낙지는 절여 놨으니 무침 양념을 만들어 볼께요.

*무침 양념: 소주 3C,고운 고추가루 8T,물엿 2T,다진마늘 3T,통마늘 10알,생강술 1T,통깨 2T,쪽파 5줄,청양고추 3개

6.통마늘은 슬라이스 하고 청양고추는 다지고 실파는 2cm길이로 잘라줍니다. 

7.낙지에 고추가루를 넣어 먼저 버무린 후 마늘, 올리고당, 청양고추,쪽파 넣어 양념합니다.
*기호에 따라서 설탕이나 미원을 넣어도 좋아요.

 *양념한 낙지 젓갈은 2주 숙성한 후 드시면 됩니다. 먹을때 통깨와 참기름 뿌려 드시면 더 맛있어요.
*어렵게만 느껴졌던 낙지 젓갈을 비교적 쉽고 빠르게 만들었어요.

*맛있는 밥도둑 낙지 젓갈
*간이 짜다 싶으면 무말랭이를 넣어서 무치면 간도 딱 맞고 아주 맛있어요. 요즘 건강을 위해 젓갈이 안팔린다고 하더라구요. 간은 짜지 않게 조절하셔서 만드시면 최고의 밑반찬이 될것 같습니다.

유튜브

*영상을 보시고 '구독' '좋아요' 누르면 저에게 큰 도움이 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