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밑반찬

보쌈 무생채. 오독오독 꼬들한 식감의 무김치.

by 밥순이네 2022. 10. 20.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김장철이 다가오네요. 각 지방마다 다르긴 하지만 서울은 11월부터 따뜻한 아래 지방은 12월이 김장철이에요. 그런데 재료값이 많이 올라 올해는 김장을 안 한다는 분들이 많더라고요. 김장철에 수육 먹는게 커다란 낙이었는데 조금은 아쉽지만 보쌈 무김치로 아쉬움을 달랬으면 합니다. 어느 김치보다 쉽고 맛있으니 이웃님들도 만들어 보세요.

*보쌈 무김치.
재료:무 2kg, 쪽파 100g
절일 때: 물엿 200g, 꽃소금 4T
양념:고운 고춧가루 2T, 굵은 고춧가루 5T, 멸치액젓 4T, 매실청 2T, 자일로스 설탕 2T, 간 마늘 2T, 간 생강 1T, 통깨, 참기름

 

*무 1개를 준비합니다.
*가을 무는 보약과도 같아서 너무 달큰하고 시원하더라고요.

1. 무는 껍질을 벗기고 0.6~7cm로 굵게 채 썰어 주세요.
*보쌈용 무김치니 조금 굵게 썰어 주세요.

2. 썰어 놓은 무채에 꽃소금 4T와 물엿 200ml로 버무려 30분 절입니다.
*물엿을 넣으면 삼투압 작용으로 더 빨리 절여지고 간이 배어 더 맛있어요.

3. 쪽파는 깨끗이 씻어 3cm 길이로 썰어 주세요.

4. 절인 무채는 헹구지 않고 물기를 꼭 짜고 겉돌지 않도록 고운 고춧가루 넣어 먼저 무쳐 주세요.
*고운 고춧가루가 없으면 굵은 고춧가루를 분쇄기에 갈아서 하시면 됩니다.

5. 고춧가루 무친 무채에 굵은 고춧가루 5T, 멸치액젓 4T, 매실청 2T, 자일로스 설탕 2T, 간 마늘 2T, 간 생강 1T 넣고 무칩니다.

6. 무쳐지면 쪽파와 통깨, 참기름으로 버무려 완성합니다.
*
간은 봐가면서 부족하면 소금 넣어 주세요.

*보쌈 무김치는 물기 없이 만들어 오독오독 씹는 식감이 좋더라고요. 주말엔 수육 삶아 무김치 올려 맛있게 먹어야겠어요.
생각보다 쉬우니 밑반찬으로 보쌈으로 드시길 바랍니다.

유튜브

*영상을 보시고 도움이 되셨다면 '구독' '좋아요' 꾹꾹 눌러 주세요. 큰 힘이 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