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전라도 음식

남도의 맛!! 홍어 회무침. 홍어 무침 만드는 법

by 밥순이네 2020. 2. 8.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드디어 #홍어 요리를 하게 됐어요. 제가 진작에 할려고 마음은 먹었지만 안하게 되더라구요.
대중적인 음식이 아니어서인지 삭힌 홍어 냄새를 싫어하는 사람들이 많아서 나중에 할려고 했었어요.
그런데 이번에 어떤분이 신청을 해주셔서 내친김에 하게 됐죠~
솔직히 저도 전라도 사람이지만 삭힌 홍어는 별로여서 예전부터 안먹었었어요.
아무리 맛있는 것도 자신이 싫어하면 안먹잖아요? 그래서 어쩌다 아빠가 #홍어를 보내주면 가지고 있다가
집안에 냄새가 진동하면 살며시 버리곤 했었어요.. 지금 생각하니 진짜 죄송하네요.
비싼 홍어를 버리고 있었다니... 막걸리에 담궈 놓으면 냄새가 안나는 방법을 몰랐지 뭐에요? ㅠㅠ
전라도에선 집안에 큰 행사가 있으면 빠지지 않는 음식이 홍어에요.
결혼식, 장례식등 집안 큰 행사에 절대 없어서는 안되는 홍어랍니다.
그럼 홍어 무침을 맛있게 만들어 볼께요.

*삭힌 냄새가 안나는 홍어 무침

*홍어는 홍어목 가오리과의 바닷물고기로 우리나라에서 특히 상업적 가치가 높으며, 삭혀서 막걸리와 함께 먹는 홍탁이 유명합니다.
구입요령 : 살을 눌러 보아 단단한 것이 좋으며 보관법은 깨끗이 손질하여 냉동 보관한다.
손질법으로는 껍질을 벗기지 말고, 물기는 거즈로 닦는다. 내장을 제거하고 코부분과 꼬리부분을 잘라내며, 양쪽 날개부분을 절개하고 물이 맑은 청정해역에서 잘 잡히며 홍도 홍어가 가장 유명합니다.

분량의 재료를 준비합니다.

재료:홍어 500g,오이 1개,청고추 2개,홍고추 1개,무우 100g,당근 50g,대파 1줄,미나리 10줄,막걸리
*요즘은 홍어도 잘라서 팔고 신선한 홍어는 냄새도 덜 나더라구요.

양념:고추장 2T,고춧가루 1T,간생강 1/2,간마늘 2T,간장 2T,매실청 1.5T,2배식초 1.5T, 배즙 2T,맛술 1T,조청 2T
무절임물:설탕 1T,소금 2T,식초 1T

 

1.홍어는 막걸리에 30분 정도 담궈 물로 한번만 헹궈 주세요. 

2. 무와 양파는 채 썰고 오이는 반 갈라 어슷 썰어 주세요.

3,모두 볼에 넣어 설탕,소금,식초 넣어 절입니다. 무 절이는 동안 야채 썰어 줄께요.

4.당근은 채 썰고 고추는 어슷 썹니다.

5.대파도 어슷 썰고 미나리는 3cm 길이로 잘라 주세요.

6.큰볼에 고추장,고춧가루,간생강,간마늘,간장,매실청,식초,배즙,맛술,조청으로 양념장 만듭니다.
*배즙은 배를 갈아서 넣은 것으로 없으면 슈퍼에 파는 배 주스를 넣어 주시면 됩니다.
*조청이 없으면 물엿을 넣어도 좋지만 조청을 넣으니 설탕을 안넣어도 훨씬 달고 맛있더라구요.

7.막걸리에 담군 홍어는 물에 한번만 헹궈 꼭 짜주세요.

8.절인 무와 오이는 씻지 말고 꼭 짜줍니다. 물이 많이 나오니 젖먹던 힘을 다해 꼭 짜주세요.
참 면보에 넣어 짜면 훨씬 잘 짜져요.

9.간이 베게 만들어 놓은 양념장에 #홍어 넣고 버무려 둡니다.

 10.간이 벤 홍어에 야채 넣어 무쳐 주세요.

11.팍팍 무쳐 통깨와 참기름으로 마무리 합니다.

*홍어 회무침 맛있어 보이죠?

*홍어 무침 완성됐어요.
막걸리와 먹으니 진짜 맛있어요. 사실 누가 말 안하면 홍어 인지 아무도 모를 정도로 삭힌 냄새도 안나고 정말 맛있었습니다.

*홍어 회무침
홍어 회무침 별거 아니죠? 집에서 만들어 더 맛있어요~ 이번 주도 벌써 다 갔네요..
봄 타느라 피곤하신 분들에게 맛있는 홍어 회무침 적극 추천합니다.
그럼 전 다음에 올께요.

이 요리를 영상으로 만나고 싶다면 아래 클릭~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