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국 & 찌개,조림

도다리 쑥국 만드는법.

by 집밥로그 2021. 3. 26.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봄 제철 도다리와 영양 많은 쑥으로 도다리 쑥국을 만들었어요. #쑥과 #도다리 가 어우러져 맛있는 국이 된다는 건 참~ 다른 나라에선 상상도 못 할 건강하고 제철 요리죠. 제 친구가 이태리에 있는데 거긴 쑥이 없다고
하더라구요. 여자들한테 좋은데 있어도 먹는 방법을 몰라 못 먹는 건지도 모르겠네요~ㅠㅠ
도다리 쑥국은 봄철 나오는 도다리와 쑥이 주 재료로 경상남도 통영의 음식입니다. 도다리단백질이 풍부하고 지방 함량이 적어서 환자들의 건강식이나 성인들의 보양식으로 좋고 면역력 강화와 노화 방지에도 도움을 줍니다.
또, 은 피를 맑게 해주어 고혈압과 같은 성인병 예방은 물론, 몸을 따듯하게 해주는 성질이 있어 여성 질환에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도다리쑥국 은 봄에 나오는 제철 도다리와 파릇파릇한 쑥을 주재료로 하여 끓인 생선국이에요.

봄철의 보양식인 도다리 #쑥국 은 담백하고 시원한 맛이 나며, 쑥이 생선의 비린내를 잡아주고 향을 깊게 합니다. 다만 쑥을 넣고 오래 끓이면 향과 함께 처음의 맛이 사라지므로 한 번에 먹는 것이 좋습니다.

그럼 도다리 쑥국 만들어 볼게요~

*봄 제철 도다리 쑥국

재료:도다리 1kg, 쑥 80g, 청, 홍고추 1개, 대파 1대, 무 200g
양념:된장 2T, 고춧가루 1T, 멸치액젓 2T, 다진 마늘 1T

*도다리 손질법.
비늘이 단단하게 붙어 있고 윤기가 있으며, 냄새가 나지 않는 것이 좋으며 비늘이 단단하게 붙어 있어 비늘 긁기가 쉽지 않으니 내장을 잘 빼내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 조리하면 됩니다.

*#도다리를 택배로 시켰더니 다 손질도 해주고 #쑥까지덤으로 오더라고요.

1. 쑥은 시든 잎을 떼어내고 3~4번 깨끗이 씻어 주세요.
*쑥은 흔하면서도 건강식품으로3~4월이 제철로 쑥전, 쑥국, 쑥떡 등 많은 요리를 할 수 있습니다.

2. 손질된 도다리도 지느러미를 자르고 깨끗이 씻어 줍니다.
*지느러미는 자르지 않고 왔는데 억세서 가위로 잘랐어요.

3. 무는 나박 썰고 고추, 대파는 어슷 썹니다.

4. 냄비에 다시마와, 무, 물을 넣고 육수 푹 끓입니다.
*다시마와 무만 넣어 깔끔하고 시원하게 끓였어요.

 5. 육수가 끓으면 다시마 건져내고 도다리와 간 마늘,된장 풀어 주세요.
*저는 시판 된장을 넣었는데 집집마다 틀리니 봐가면서 넣어 주세요.

6. 끓으면 고춧가루 1T와 액젓 2T 넣고 끓이다 거품 좀 걷어내고 콩가루 넣어 줍니다.
*콩가루는 반드시 넣지 않아도 되지만 넣으니 구수 하더라고요~

7. 불을 끄고 쑥을 넣어 숨 죽으면 완성됩니다.
*쑥국은 부드러워서 오래 끓이면 안되니 불을 끄고 넣어 주세요.

*봄의 향기가 물씬 나는 도다리 쑥국 완성됐어요.

*쑥의 향과 도다리가 어우러져 정말 맛있었어요.
*봄 도다리, 가을 전어'라는 말이 있듯이 도다리는 봄에, 전어는 가을에 제맛을 즐길 수 있습니다.
*광어과의 도다리는 눈의 위치가 도다리는 몸의 우측, 광어는 몸에 좌측에 있는 것이 다릅니다.
봄 도다리 꼭 드셔 보세요~~^^

영상으로 보실 분들은 아래를 클릭해 주세요.

영상을 보시고 도움이 되셨다면 '구독' '좋아요' 꾹~ 눌러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