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밑반찬

제철 머위순 나물무침 맛있게 만드는 법.

by 밥순이네 2022. 4. 13.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랜만에 비가 오네요. 오늘은 어머님이 요즘 먹기 좋은 머위순을 갖다 줘서 머위순 무침을 맛있게 만들었어요. 지금 제철이기도 해서 밥 비벼 먹으려고 고추장 넣고 무쳐 봤네요. 머위는 씁쓸한 맛이 나서 좋아하지 않았는데 나이가 먹으니 건강에 좋은 음식을 찾게 되더라구요. 마침 비빔밥도 먹고 싶었는데 잘 됐다 싶어 비벼 먹으려고 머위 고추장무침을 만들었어요. *지금 딱 먹어야할 부드러운 머위순을 레몬즙을 넣어 쌉쌀한 맛을 줄이고 고추장으로 무친 밑반찬 입니다.

*머위순나물무침.
재료:머위순 500g, 데칠 때: 굵은소금 1T
양념:다진 마늘 1T, 까나리액젓 1/2T, 들기름 1T, 매실청 1T, 고춧가루 1T, 고추장 1T, 레몬즙 1T, 통깨, 참기름

*머위순 500g을 준비합니다.
*어린 머위순이라 너무 부드럽고 연하네요.

1.머위순은 시든 부분을 떼 내고 손질해 여러번 물에 깨끗하게 씻어 주세요.
*그냥 손질했더니 손톱에 까맣게 물이 들더라고요.장감을 끼고 손질 하시기 바랍니다.

2. 끓는 물에 굵은소금 1T 넣어 머위순을 3~4분 삶아 줍니다.
*줄기를 만져 보아 부드러우면 다 삶아진 것입니다.

 3.삶아진 머위는 찬물에 헹궈 물기 짜고 먹기 좋은 길이로 잘라 주세요.

4.볼에 다진 마늘 1T, 까나리 액젓 1/2T (멸치액젓도 좋아요), 들기름 1T, 매실청 1T, 고춧가루 1T, 고추장 1T 넣어 무침 양념 만듭니다. *전 된장은 안 넣었는데된장도 넣으면 더 맛있어요.

5. 만든 양념에 머위를 넣어 무친 뒤통깨와 레몬즙 1T, 참기름으로 완성합니다.
*쌉쌀한 맛을 싫어한다면 레몬즙 1T 넣어 주세요. 상큼한게 쌉쌀한 맛을 줄여 준답니다.

*머위순 나물 무침 완성됐어요.
*나이가 먹으니 쌉쌀한 맛이 좋아져서 어머님과 비벼 먹었어요. 제대로 된 건강한 채소 같고 정말 맛있어 너무 행복했어요~^^ *머위는 약간 씁쓸한 맛이 나지만 중요한 건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 몸이 냉한 사람들에게 도움이 됩니다. 또 머위에는 단백질, 칼슘, 철, 사포닌, 비타민A 몸에 좋은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다고 하네요. 예로부터 봄철에 머위 어린잎으로 쌈도 싸 먹고 머위대로는 나물을 무쳐 먹었다고 하는 걸 보니 조상들이 참 현명한 것 같아요~^^

유튜브

*영상을 보시고 도움이 되셨다면 '구독' '좋아요' 꾹꾹 눌러 주시면 큰 힘이 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