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밑반찬

콩나물 냉채. 여름철 색다른 콩나물 요리.

by 집밥로그 2021. 8. 5.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무척 덥죠? 코로나 때문에 휴가도 못가시고.. ㅠㅠ 저희도 집콕 휴가지만 재미있게 보내려고 합니다. 먼저 맛있는 요리를 먹고 다음은 낮잠 한숨 시원하게 자고 저녁엔 치맥 하면서 올림픽으로 마무리 하고 있어요. ㅎㅎ 덥지만 마음만은 시원하게 이겨 내보려고 합니다. 오늘은 집 앞에만 나가도 손쉽게 살수 있는 #콩나물 로 예쁜 야채를 곁들여
#콩나물냉채 를 만들었어요. 여름철 나물 요리는 쉽게 상하기 때문에 잘 안해 먹게 되는데 톡 쏘는 맛이 일품인 냉채로 만드니 쉬거나 상하지도 않고 무엇보다 맛있어서 아이들도 코를 잡으면서 맛있게 너무 잘 먹더라구요~ 더욱이 여름엔 시원한 식초를 넣는 요리가 많은데 냉채도 역시 연겨자와 식초로 맛있게 양념해 만들었습니다. 휴가철인 지금 꼭 만들어 보세요. 정말 시원하고 맛있어요. 그럼 콩나물 냉채 빨리 만들어 볼께요.

 

*톡 쏘는 맛이 일품인 콩나물 냉채.
재료:콩나물300g,오이1개,맛살 2줄,파프리카 노.빨 1/2씩
겨자
소스:연겨자 2T,식초 6T,자일로스 설탕 3T,맛술 1T,올리고당 2T,다진마늘 2T,통깨
*복잡하지 않고 만들기 쉬운 정말 맛있는 콩나물 요리입니다.

*분량의 재료를 준비합니다.
*콩나물 고르는 법
머리와 줄기가 통통하며 노란색을 띠고 검은 반점이 없는 콩나물이 좋고 줄기가 무르거나 약품 냄새가 나는 콩나물은
구입하지 않습니다. 또 콩 머리가 파란것은 햇빛에 많이 노출된 콩나물로 독성이 있을수 있으며 검은 반점이 있는 콩나물을 상할 가능성이 높으니 피하시기 바랍니다.

1. 콩나물은 찜용으로 통통한 것을 고르고 뿌리를 잘라 주세요.
*콩나물 뿌리엔 이소플라본이 많이 들어 있는데 요리로 만들었을때 지저분해 지거나 목에 걸릴수 있어 떼어 냈어요.
떼어낸 콩나물 뿌리는 버리지 마시고 육수 낼때 넣어서 끓이면 좋습니다.

2.콩나물에 굵은 소금 1/2T 넣어 뚜껑 열고 3~4분간 삶아 주세요.
(뚜껑을 닫으면 콩나물이 익었는지 안익었는지 자꾸 열어보게 되면 콩 비린내가 나니 아예 뚜껑 열고 삶아 주세요.)

3.오이는 소금으로 겉면을 깨끗이 씻어 돌려 깎고 안에 씨만 빼고 채 썹니다.
*​저는 색상 때문에 파프리카를 넣었는데 당근 같은 자투리 채소가 있으면 잘라 넣어 줘도 됩니다.

 4.파프리카도 채 썰고 맛살은 3등분해 결대로 찢어 주세요. 

5.콩나물이 삶아 지면 곧바로 차가운 물이나 얼음물에 담궈 주세요. (아삭아삭 거려요)

6.볼에 맛술,식초,자일로스설탕,연겨자,올리고당 잘 풀어 겨자 소스 만듭니다.
*자일로스 설탕은 몸에 흡수가 잘 돼고 단맛이 더 강해 양념으로 쓰기 좋더라구요.
*연겨자 소스는 황금 레시피로 대박 맛있어요

 7.소스에 콩나물을 먼저 무쳐지면 오이와 맛살, 파프리카 넣고 무쳐 주세요.
*겨자 소스에 간이 배이게 콩나물 먼저 무치고 입맛에 따라 싱겁다 생각 되면 꽃소금 조금만 넣어 주세요.

8.마지막으로 통깨 넣어 완성 합니다. *보기에도 너무 맛있게 보이죠? 얼음물에 담궈 콩나물이 엄청 아삭 거리고 너무 신선하고 맛있었어요. *#콩나물무침 이나 #나물도 좋지만 여름이니 만큼 시원하게 냉채로도 만들어 드시면 좋겠습니다.

*아삭아삭 콩나물 냉채.
*콩나물은 두 줌 정도면 하루 비타민 C 필요량을 다 채울 정도로 풍부하다고 합니다. 또 콩나물 뿌리엔 아스파라긴산이 들어있어 숙취 해소와 변비 예방을 도와 준다고 하네요. 시원한 콩나물 요리 이만한 여름 반찬도 없죠?
그럼 오늘도 즐거운 하루 되시고 여름 휴가 잘 보내세요~^^

​*아래 앞치마를 누르면 유튜브로 이동합니다.

*영상을 보시고 도움이 되셨다면 '구독' '좋아요' 꾹꾹 눌러 주시면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