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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리/일품요리

굴짬뽕 만드는 법. 중국집 보다 더 맛있게 짬뽕 만들기.

by 밥순이네 2020. 12.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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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금방 눈이라도 올 것처럼 하늘도 우중충 하고 으슬으슬 춥네요. 오늘 같이 추운 날이면 이상하게 짬뽕이나 칼국수 등 뜨끈한 면요리가 생각 나더라고요. 그래서 신선한 굴도 많이 나온 데다 영양도 듬뿍 들어있는 #굴 로 #굴짬뽕 을 만들어 봤어요.  예전에 #짬뽕 은 간혹 만들어 봤지만 왠지 사 먹는 것과 다르게 뭔가 항상 부족해서 이런 건 사 먹는 게 낫겠다 싶었는데 어제 드디어 중국집 만큼 맛있고 건강한 짬뽕을 만들었네요. 집에서 만들어 재료를 빵빵하게 넣으니 칼칼하면서도 깊은 맛이 나고 맛있는 짬뽕이 됐어요. 조미료를 넣지 않고도 짬뽕 의 2% 부족한 맛이 항상 고민이었는데 000을 넣어 봤더니 세상에 중국집에서 먹는것 보다 맛있는 짬뽕이 되지 뭐예요? 사실은 짬뽕 맛 내기 너무 힘들어서 인터넷을 뒤졌는데 국간장, 액젓 같이 모두가 아는 양념이 전부여서 시도를 했다가 망친적이 많았거든요. 그 뒤론 나만의 방식으로 하는 게 제일 좋더라고요. 물론 혼다시도 일본 조미료이긴 하지만 참치로 만든 조미료라 화학 조미료 보다 낫겠더라구요, 대단한 건 아니지만 재료 하나만 바꿔 거의 비슷하게 만들었으니 굴이 많이 나오는 이번 겨울에 꼭 만들어 보세요.

*영상으로 보시면 더 자세히 보실 수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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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원한 굴짬뽕. ​*국물 맛이 뛰어난 대하도 몇 마리 넣어서 시원하고 깊은 맛이 나는 굴 짬뽕을 만들었어요.

*영양가 많은 제철 굴. 굴짬뽕

*분량의 재료를 준비합니다. (2인 기준)
재료:굴 500g, 배추 5~6장, 대하 7마리, 양파 1/2, 대파 1줄, 청경채 200g, 청, 홍고추 4개
양념:멸치 액젓 3T, 간 마늘 3T, 생강술 2T, 고춧가루 5T, 혼다시 1T, 후추, 다시마물 1L

*굴 고르는 법.
알이 굵고 검은색 테두리가 선명하며 속살이 통통하고 우윳 빛이 돌고 탄력 있는 것이 싱싱한 굴입니다. 
껍질째 있는 굴은 입을 꼭 다물어 해수가 들어 있는 것이 좋습니다.
영양가 많은 제철 굴로 짬뽕을 만들어 보세요. 매콤하고 깊은 맛이 사 먹는 것 못지 않게 정말 맛있습니다.

 1.굴은 굵은 소금으로 씻어 2~3번 헹궈 물기 빼주세요.
​*보기엔 깨끗해 보여도 이물질이 정말 많이 나오죠? 옛날에 제가 깨끗이 씻는다고 여러 번 씻었다 엄마가 맛있는 물 다 빠진다며 야단 맞은 적이 있어요. 확실히 국 끓이니까 바다 향도 안 나고 너무 맛 없더라구요.

2. 양파는 채 썰고 대파는 큼직하게 썰어 줍니다.

 3.배추는 큼직하게 자르고 고추는 어슷 썰어 주세요. (사진엔 없는데 청경채도 이파리만 떼어 씻어 줍니다)
*이 밖에 느타리 버섯이나 무 등으로 대신해도 됩니다.

 4.대하는 등 쪽에 있는 내장을 꺼내고 수염이 있는 뾰족한 입부분만 잘라 냅니다.
*감칠맛 나는 대하 껍질도 벗기지 않고 머리 부분도 통째로 넣어 줬어요.

5.냄비에 약불로 올리브 오일과 고춧가루를 저어 고추기름 만들고 애호박과 배추, 다시마를 넣은 물 1L를 넣어 한소끔 끓여 주세요.
*센 불에서 고춧가루를 볶으면 타서 전체적으로 쓴맛이 나니 약불에서 은근하게 볶아 주세요.
​*다시만 물은 물 1L에 다시마 사방 15cm를 불려둔 것을 말합니다.
*다시마물 대신 치킨스톡을 넣어도 좋고 고추기름 낼 때 올리브 오일대신 들기름에 볶아도 됩니다.
*겨울 배추가 달아서 넣었는데 없으면 양배추나 무를 썰어 넣어도 됩니다.

 6.한소끔 끓으면 굴과 대하 넣고 액젓으로 간 맞추고 3분 정도 더 끓이다 해물이 익었으면 청양고추 넣어 주세요.
*얼큰해야 맛있으니 고추는 꼭 넣어 주세요.

7.마지막으로 청경채와 대파, 혼다시 1T 넣어 간 맞춰 마무리합니다.

*혼다시가 하이라이트.
보통 집에서 짬뽕을 만들 때 갖은 양념을 해도 맛이 안 나서 다시다나 미원을 넣은 적이 많았어요. 그래서 생각 끝에 일본 가다랑이포를 간 혼다시를 넣어 봤는데 대박!! 정말 맛이 중국집과 똑같아요. 우선 1T를 넣어 보고 입맛에 맞게 더 넣어 보세요. 혼다시가 이 모든 걸 다 해결해 주었네요. 물론 재료도 많이 넣어서 맛도 있었고요.

8.끓는 물에 소면이나 칼국수 면을 넣어 끓어오르면 물을 조금씩 부어가며 삶아 찬물에 헹궈 주세요.
*소면은 3분 칼국수 면은 두꺼워서 5분 삶아야 합니다.

9.삶아 놓은 면발에 뜨끈한 국물 부어 완성합니다.
제가 만들어 놓고도 너무 신기해서 먹고 또 먹고 했어요. 짬뽕 국물도 넉넉하게 해서 남은 건 찌개로 먹으니 금상첨화 더라고요.
*사실은 제가 짬뽕을 좋아하지 않는데 해물을 푸짐하게 넣어 만드니 정말 맛있어서 급!! 좋아하게 됐어요.
*혹시 다이어트가 걱정 된다면 밥을 말아도 좋고 곤약 면을넣어도 좋아요. 요즘 조미료에 길들여진 사람들이 많은데 맛있게 드실 수 있을 거예요. 그럼 맛있는 저녁 드시고 또 만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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