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밑반찬

마른 오징어 요리. 오징어 튀김과 밑반찬 오징어 조림.

by 밥순이네 2021. 1. 4.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신년은 잘 보내셨나요? 저는 한 살 더 먹기 싫어서 안 먹었는데 떡국은 드셨나요? ㅎㅎ
1년이 한달 처럼 휙휙 지나가서 이러다 저도 모르게 할머니 될까 봐 걱정이 되네요~ 정말 세월 빠르죠?

오늘은 #마른오징어로 #오징어조림과 #오징어튀김을 만들었어요. 생물 오징어를 사러 갔는데 너무 비싸고 예전 오징어가 아니라 금징어라 됐더라고요. 물론 오징어가 비싸다 보니 마른오징어 값도 오르긴 했지만 어머님이 선물로 들어온 오징어를 주시더라고요. 옛날 학창 시절에 학교 앞에서 오징어 튀김이라며 문어다리로 튀김을 만들어 팔았었는데 생각이 나더라고요.  친구들과 쉬는 시간에 나가서 사 먹곤 했는데 오징어가 귀할 때라 문어 다리 튀김도 참 맛있었거든요.
오징어 튀김 만들면서 잠깐 그 시절에 푹 빠져 만드는 내내 미소를 지으며 만들었네요.
그런데 #오징어튀김도 맛있지만 #오징어 조림이 쫄깃하고 짭조름한게 너무 맛있어서 깜짝 놀랐어요. 마른오징어 조림은 처음 만들어 봤는데 진짜 마른반찬으로 최고였어요. 딱딱할 줄 알았는데 물에 1시간 정도 불리니 부드럽고 마른오징어 만의 감칠맛과 고소함까지 손이 멈추질 못하겠더라고요. 요즘 오징어가 비싸니 밑반찬으로 마른오징어 강추합니다. 
오징어 튀김은 사진 찍고 너무 고소하고 쫄깃하다며 딸이 다 먹어 버렸어요.ㅎㅎ

그럼 마른오징어로 오징어 조림과 오징어 튀김을 만들어 볼게요.

*마른오징어 조림과 오징어 튀김

*재료(오징어 조림):마른오징어 3마리(소), 홍고추 1개, 실파 5줄, 간장 1T, 간 마늘 1/2T, 설탕 1/2T, 생강술 1T,
맛술
1/2T,올리고당 1T, 마요네즈 1T, 청주 1T
(오징어 튀김):마른오징어 2마리, 전분 1T, 냉수 1/2C, 튀김가루 2/3C

 *분량의 재료를 준비합니다.
*마른오징어 조림은 3마리 오징어 튀김은 2마리 물에 불렸어요.
#마른오징어 조림부터 할게요.

 1. 실파는 송송 썰고 홍고추는 반 갈라 씨를 빼고 채 썹니다.

 2. 물에 불린 30분 정도 불린 오징어는 눈과 딱딱한 심지를 떼고 먹기 좋은 크기로 자릅니다.
*저는 작은 마른오징어로 했는데 오징어가 두껍거나 크면 조금 더 물에 담가 불리세요.

3. 볼에 간장, 간 마늘, 생강술, 설탕, 맛술로 양념장 만듭니다.

4. 달궈진 팬에 오징어와 청주를 넣어 볶다가 오징어가 빨갛게 색이 나오면 올리고당과 마요네즈를 제외한 양념 넣고 볶아 주세요.
*오징어 비린맛 잡을 때 소주나 청주 꼭 넣어 주세요.
*물이 많이 생기죠? 볶다 보면 다 졸아들어요.

 5. 어느 정도 볶아지면 실파와 홍고추 넣고 국물이 졸아 들도록 볶다가 마요네즈와 올리고당, 통깨 넣어 완성합니다.
*마요네즈를 넣으면 더 부드럽고 고소해져요.

*마른오징어 조림은 완성됐어요.윤기 좔좔 흐르죠? 진짜 #밑반찬으로 최고입니다.
*다음은 오징어 튀김 해볼게요.

1.오징어는 눈과 딱딱한 심지를 떼고 키친 타올로 닦은 다음 먹기 좋은 길이로 잘라 비닐봉지에 넣어 전분가루를 묻혀 줍니다.
*튀김 할 땐 물기가 있으면 기름에 튀기 때문에 키친 타올로 반드시 닦고 1차로 전분 가루를 묻혀주어야 안 튀어요.

2. 튀김가루 2/3c에 물을 조금씩 넣어 반죽합니다.
*튀김 옷은 봐가면서 약간 흐를 정도로 반죽 물 만들면 됩니다.(동영상 참고)

 3. 팬에 기름 부어 180도로 열이 오르면 조심히 반죽 묻혀 오징어 튀김 만듭니다. 

*어때요? 그래도 제법 잘 튀겨졌죠? 오징어 튀김도 완성됐어요.

 *마른오징어 튀김과 오징어 조림
*유튜브 초창기에 제가 #알감자 조림에 #쥐포를 넣어 알감자 쥐포 조림을 만든 적이 있었는데 다들 웃으며 신기하다고 한 적이 있었어요. 이번에 만들면서 #알감자 조림에 #마른오징어를 넣어서 볶아도 좋겠다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밑반찬으로도 좋지만 맥주 안주로도 너무 좋았어요~


*밑반찬으로 좋은 마른오징어 조림과 오징어 튀김.
*오징어 조림 양념으로 저는 간장을 썼는데 고추장을 넣어 졸여도 좋아요. 부드러워 오징어를 싫어하는 분들도 좋아할 만한밑반찬입니다.
*쉽고 맛있는 마른오징어 조림과 오징어 튀김 꼭 만들어 보세요.

이 요리를 영상으로 보고 싶다면 아래 클릭~

 

영상을 보시고 도움이 되셨다면 '구독' '좋아요' 잊지 마세요~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