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밑반찬

(산마늘 요리) 명이 장아찌와 명이 쌈밥.

by 밥순이네 2021. 5. 8.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주말 잘 보내고 계시나요? 오늘은 며칠 전 담은 #산마늘장아찌 와 #장아찌를 활용한 #명이쌈밥을 만들었어요. #명이장아찌 명이는 #산나물 중에서 마늘 냄새가 난다고 해서 #산마늘로 불리고 목숨을 이어준다 해서 #명이나물이라 합니다. 나오는 기간이 짧아 주로 저장 기간이 긴 장아찌로 주로 먹는데 김치, 나물, 쌈, 튀김, 샐러드 등으로 요리할 수 있습니다. 그럼 맛있는 밑반찬 명이 장아찌 만들어 볼께요.

*명이 장아찌.
재료:명이 1kg (산마늘 이라고도 불려요)
장아찌 소스:간장 700ml (3C 반), 물 700ml(3C 반), 양조식초 200ml, 설탕 120g, 굵은소금 1/2T,다시마 10g, 마늘 30g, 생강, 표고버섯 기둥 5g씩, 양파 1개,마른 홍고추 2개,  (사과를 잊고 안 넣었어요~ 넣으실 분은 1/2만 넣으세요.)

 *분량의 재료를 준비합니다.
#산마늘은 주로 울릉도에서 나왔지만 요즘은 강원도나 제주도에서도 나오더라고요.

1. 산마늘 잎에 흙이 있어 베이킹 소다나 식초 넣어 깨끗이 여러 번 씻어 주세요.
*소금물에 소주 부어 하룻밤 담구면 더 깨끗해 진다고 하네요.

 2. 간장, 물, 식초, 설탕, 마늘, 건고추, 양파, 대파, 표고버섯 기둥, 생강 넣고 장아찌 소스 끓입니다.
*센 불로 끓이다가 끓으면 중약불로 줄여 30분 정도 끓이다 다시마 넣어 살짝 끓여 건져내세요. 예전에 너무 오래 끓이니까 너무 짜더라고요. 30분 정도가 딱 적당합니다.

 3. 김치 통에 명이를 가지런히 놓고 장아찌 소스 부어 떠오르지 않게 접시로 눌러 줍니다.
*명이에서 물이 나오니 소스가 작다고 걱정 안하셔도 되세요.
*실온에 3일 두었다 김치 냉장고에 보관하고 2주 숙성후 드시면 됩니다.

4.2~3일 후 국물만 따라 끓여 주세요. 1차 때와 달리 끓으면 바로 불을 끄고 식혀 부어 줍니다.

*명이 장아찌 완성. 

*이제 만든 장아찌로 #멸치주먹밥 만들어 볼게요.
재료:지리멸치,당근,대파,간장1t, 설탕1t ,맛술 2t

 1. 팬에 기름 두르고 지리 멸치와 간장 1t, 설탕 1t, 조미술 2t 넣고 볶다가  당근, 대파 넣어 타지 않게 중불에서 볶아 줍니다.

 2. 볶은 멸치에 밥과 참기름, 통깨 넣어 섞어 주세요.

3. 접시에 명이 장아찌를 넓게 펼쳐 멸치 볶음밥을 올리고 돌돌 감아 완성합니다.
*명이 잎 끝에 줄기로 돌돌 감으면 볶음밥이 빠져 나오지 않아요.

*명이 장아찌 쌈밥 완성
*명이 장아찌는 처음에 먹었을 땐 세상에 이런 맛이 있을 수 있나 신기하고 그 향에 반해서 고기와 같이 엄청 먹었던 생각이 나네요. 느끼한 맛은 잡아주고 진짜 마늘향이 나서 깜짝 놀랐어요.
지금 바로 명이가 나올 철이니 놓치지 말고 꼭 만들어 보세요.

*반찬이나 고기에 싸 먹는 쌈용으로 좋은 명이 나물 장아찌 캠핑 다닐 때 상추 대신으로도 아주 좋아요.

*명이 장아찌와 명이 장아찌 쌈밥
*명이 장아찌는 돼지고기와는 궁합이 아주 잘 맞고 저장음식으로 아주 좋아요.
*
명이 장아찌 소스는 저번 마늘장아찌와 마찬가지로 채수를 끓여 부었어요.
*명이에 들어있는 알리신은 비타민 B1 활성화 및 항균작용을 하며, 콜레스테롤을 낮춰줍니다. 또한 비타민 A가 많아 피부를 매끄럽게 하고, 감기에 대한 저항력을 높이며 호흡기를 튼튼하게 하고 시력을 보호한다고 하니 제철 #명이나물
고기와 함께 많이 드시길 바랍니다.

유튜브

*영상을 보시고 도움이 되셨다면 '구독' '좋아요' 꾹꾹 눌러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