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일품요리

냉모밀과 쯔유 만드는법.

by 밥순이네 2021. 6. 19.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날씨가 너무 덥네요.. 오늘은 요즘 너무 더운 탓으로 시원하게 냉모밀과 쯔유를 만들었어요. 6월인데 이렇게 더우면 7~8월은 얼마나 더울지...  다들 더위에 건강 조심하고 차가운것 너무 많이 드시지 마세요~ 딸과 남편이 아이스 크림과 음료수를 많이 먹다가 그만 장염에 걸리고 말았거든요. 아무튼 아무리 더워도 차가운 음식 조금만 드시길 바랍니다. 그런데 오늘 요리도 찬 음식이에요.ㅠㅠ  날이 너무 더워서 준비 했으니 입맛 없을때 만들어 드시면 좋겠습니다.
그럼 바로 시작 할께요.

*시원한 냉 메밀국수

*분량의 재료를 준비합니다. *강원도 #봉평메밀국수 를 준비했어요.​ (굵기는 소면 정도인데 약간 더 굵은것 같더라구요.)
재료:메밀국수 2인분,무 100g,무순 약간,쪽파 1줄
소스:간장 1C, 설탕 1/2C,맛술 1/3C, 물 1/2C,생강 20g,가쓰오부시 10g,다시마, 멸치 10g,대파 1줄
*메밀 소스를 사다가 만들어도 되는데 제가 하는 방법으로 해보세요. 정말 너무너무 맛있어요.

*채소굽기-소스끓이기-면삶기 순으로 조리합니다.

 1.먼저 소스에 넣어 끓일 무는 큼직하게 썰고 양파와 대파도 큼직하게 썰어 주세요.
*채소를 먼저 구운 다음 소스를 만들어야 하기 때문에 대충 잘라 주세요.

2.썰어 놓은 야채는 에어프라이어 200도 15분 정도 구웠어요. *채소를 구워서 소스를 끓이면 훨씬 풍미도 있고 맛도 깊은맛이 나더라구요.
*석쇠에 직화로 구워 하는데 저는 전기렌지를 쓰는 바람에 에어프라이어에 구웠네요.
*대파는 얇아서 구운 색이 잘 나오는데 무와 양파는 잘 안나오니 만져보고 물러 졌으면 꺼냅니다.

3.마른 팬에 비린내 제거로 멸치 볶아 주세요.
*저는 중멸치를 사용했고 똥 빼지 않고 바로 볶았어요.(대멸치를 쓴다면 똥 빼고 볶아야 쓴맛이 제거 돼요.)
(또 전자 렌지에 1분 30초 돌리면 비린내가 제거 됩니다.)

4.멸치가 볶아지면 다시마와 간장, 맛술, 설탕, 생강,구운 채소, 물로 푹 끓여 줍니다.
*강불로 시작해 중불로 줄여 끓여 주세요.

5.끓으면 중간에 다시마 건져내고 중약불로 줄여 소스가 1/2로 될때까지 30~40분 뭉근하게 끓여 줍니다.

6.소스가 반으로 줄고 끓었으면 불을 끄고 가쓰오 부시 넣어 우려 식혀 주세요.

7.식힌 소스는 고운 채망에 걸러 마지막 국물 까지 꾹꾹 눌러 짜줍니다.
*면보가 있으면 넣어서 꼭 짜도 괜찮아요.
*무가 황금색으로 너무 예뻐서 먹어 봤더니 대박이네요~ㅎㅎ  조만간 이 소스로 무조림 만들어야 겠어요.

8.어느 정도 식었으면 랩으로 씌워 냉동실에서 차갑게 식혀 줍니다. 쯔유는 완성 됐어요.
*살얼음으로 얼리면 더 좋아요.

 9.소스를 차갑게 식히는 동안 고명으로 얹어줄 쪽파는 송송 썰고 무는 강판에 갈아 주세요.

10.강판에 간 무는 솜처럼 물기를 짜서 준비합니다. (완전히 꽉 짜진 마시고 솜처럼만 살짝 짜주세요.)

 11.무순은 씻어 두고 김가루는 조금만 꺼내 주세요.

12.끓는 물에 메밀면 넣고 끓인 뒤 넘칠려고 하면 물을 조금씩 넣어 가라 앉히길 3번 반복해 삶아 줍니다.
*소면처럼 삶으면 됩니다.

13.삶은 메밀면은 찬물에 헹궈 전분기를 뺍니다.

14.차갑게 식힌 소스와 냉수를 1:1로 섞어 주세요.

15.삶아 놓은 메밀 국수와 송송썬 쪽파,무순, 김가루,강겨자 올려 완성합니다.
*겨자는 강겨자를 썼으니 기호에 맞게 넣으세요.
*강겨자 못드신 분들은 튜브에 든 연겨자 넣으세요 (더 시원하게 드시려면 얼음 동동 띄워 드시면 됩니다.)

*시원한 메밀 국수
*메밀 국수는 예전에 분식집에서 시켜 먹은 적은 있었는데 즐겨 먹진 않았었어요. 딱히 매력을 모르겠더라구요~
조금씩 담궈 먹는 것도 저게 배가 차려나 싶고.. 그런데 구운 채소로 소스를 만드니 너무 깊고 맛있더라구요.
아마 야채를 구워 끓인 메밀소스 가 바로 비법인것 같아요. 메밀국수는 몇번 만들었었는데 이번에 만든 소스가
최고였습니다.
만들어 놓고 냉장 보관하면 여름 내내 메밀국수를 드실수 있습니다. 
그럼 즐거운 주말 되시고 또 만나요~^^

유튜브

*영상을 보시고 도움이 되셨다면 '구독' '좋아요' 꾹꾹 눌러 주시면 더 좋은 요리로 보답하겠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