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도 #여름 밑반찬을 가지고 왔어요. 더우면 입맛을 잃기 마련인데 여름에 늘~ 식탁에 올라오던 반찬이에요. 바로 고구마순 무침인데요. #고구마순 요리는 엄마와 같이 새콤달콤하게 무치면서 서로 간이 어떠냐고 물어 보고 웃고 이야기하던 시절이 많아 더 생각나네요. 고구마 줄기는 식이섬유가 많아 변비에 좋고 칼슘이 많아 뼈 건강에 좋답니다. 또 비타민이 풍부해 더운 여름 피부 미용과 노화 방지에 좋다니 고구마순이 한창 나오는 지금 많이 드셔야 겠습니다. 그럼 제철 고구마순 무침 바로 시작할께요~

*여름철 밥도둑 고구마순 무침
*고구마 줄기 효능
수분과 각종 비타민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피부를 촉촉하고 윤기있게 만들어 기미와 잡티제거에 도움이 됩니다. 또 베타카로틴과 클로겐산이 풍부해 노화의 주범인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세포손상을 막아 노화 방지에 효과적입니다.
*요즘 제철인 고구마 줄기를 전라도 식으로 된장 넣고 매콤 새콤하게 입맛 자극하는 밑반찬을 만들었으니 많이 나오는 요즘 꼭 만들어 보세요.

​*고구마순 1kg를 준비합니다.
재료:고구마순 1kg, 양파 1/2, 청, 홍고추 3개
양념:된장 1.5T, 설탕 2T, 간 마늘 1.5T, 고춧가루 2T, 맛술 1T, 식초 2T, 매실청 2T, 통깨, 참기름

1. 고구마순은 껍질이 잘 벗겨지도록 뜨거운 물에 푹 잠기게 담궈 주세요.
*껍질 벗길 때 한 번에 잘 안 벗겨지고 끊기는데 뜨거운 물에 담갔다 하니 거짓말처럼 한 번에 쑥 벗겨지더라고요.
*번거로워도 담궜다 편하게 벗기세요.
*요즘은 고구마 순으로 김치를 많이 만들어
먹는데 고등어나 갈치 같은 비린내 나는 생선 등에 깔고 조림으로 만들어도 맛있어요.

2. 담궈 놓은 고구마 순은 잎 쪽을 잡고 껍질을 벗겨 중간중간 끊어 가며 잘라 줍니다. *껍질이 끊기지 않고 정말 잘 벗겨져요~ *껍질이 조금 덜 벗겨져도 애써 벗기지 마세요. 끝내 벗기려다 손톱도 까맣게 물들고 아프니 조금은 남겨 놓고 벗겨도 됩니다~

3. 고구마 순은 씻지 않고 소금 넣은 끓는 물에 대가 물러질 때까지 데쳐 줍니다.
*물러져도 무쳐 놓으면 아삭거려요.

4.5분 정도 삶아지면 찬물에 담궈 식혀 주세요.

5. 무침에 들어갈 양파는 채 썰고 고추는 송송 썰어 주세요. *요즘 자색 양파가 많이 나오던데 넣어 보세요. 색감도 좋지만 달큰 하고 맵지도 않더라고요.

6. 된장, 설탕, 마늘, 고춧가루, 맛술, 식초, 매실청을 넣고 양념장 만듭니다. 집된장은 짜서 시판 된장을 이용했어요.
*이 양념으로 식초만 빼고 요즘 오이 고추가 많이 나오던데 잘라서 바로 무쳐 먹어도 맛있어요.

7. 물에 담궈 놓은 고구마 순은 물기를 꼭 짜고 만들어 놓은 양념에 넣어 무쳐 줍니다.
*간이 부족하면 멸치 액젓 조금 넣어 주는데 안 넣어도 간이 아주 딱 맞더라고요.

8. 어느 정도 무쳐지면 양파와 청양고추 넣어 무치다가 통깨와 참기름으로 완성합니다.

*고구마순 무침 완성됐어요.*기름에 볶는 것도 맛있지만 된장에 무쳐 먹음 구수하고 새콤달콤 밥 비벼 먹어도 좋아요~

*입맛 돋는 #고구마순 된장무침 여름 밑반찬으로 정말 좋겠죠?
*고구마순 된장 무침으로 양푼에 밥 비벼 먹던 생각이 나네요~
그럼 점심 맛있게 드세요.^^

유튜브

​*영상을 보시고 도움이 되셨다면 '구독' '좋아요' 꾹꾹 눌러 주시면 큰 힘이 됩니다. 

 

 

 

 

 

728x90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