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건강 차 & 쨈

생강청과 생강라떼. 감기 예방, 면역력에 최고에요.

by 밥순이네 2021. 10. 10.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연휴 잘 보내고 계시나요? 마트에 가니 햇생강이 나와 사왔네요. 환절기 인데다 감기에 딱 걸리기 좋은 계절로 감기 예방 하시라고 #생강청 과 생강청으로 간편하게 만들수 있는 #생강라떼 를 만들었어요. 생강청을 넣은 생강 라떼는 생소 하시겠지만 쓰지 않고 우유 거품을 넣은 라떼라 너무 부드럽고 달콤한 차입니다. 지금 생강철이니 꼭 만들어 보세요. *커피보다 건강에 좋은 생강청과 생강 라떼 만들어 볼께요.
*생강은 우리가 생각하는 효능뿐
아니라 속이 매스꺼울 때나 어지러울때 진저롤 쇼가올이란 성분이 함유 되어 있어 소화 흡수력을 높여 위장을 따뜻하게 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생강청과 생강라떼.
재료:생강 1kg, 설탕 500g,꿀300g,계피
생강라떼:생강청 2t,우유,시나몬가루
*8월에서 11월이 제철인 생강은 특유의 알싸한 맛과 강렬한 향을 가지고 있으며 혈액순환을 활성화 하고 수족냉증 개선,동맥 경화나 고혈압 같은 성인병 예방에 좋습니다.
*고르는 법은
조직이 단단하고 껍질은 얇으며 황토색을 띠는 것이 좋고 매운 맛과 향기가 강한 것이 좋은 생강입니다.

*햇생강 1kg을 준비해 주세요.
*작년엔 생강 2kg를 하니까 겨울 내내 먹을수 있었어요. 먹고 나서 더 해야 겠어요.

1.생강은 손질하기 좋게 똑똑 끊어 물에 담궈 껍질 깨끗이 벗깁니다.
*햇생강이라 술술 잘 벗겨지니 숟가락이나 과도로 살살 벗겨 주세요.

 2.껍질 벗긴 생강은 2~3번 찬물에 헹궈 물기 뺍니다.
*생강 벗기면서 덜 벗겨지는건 착즙기에 갈아 줄거니 그냥 두시길 바랍니다. 스트레스 받아 가면서 끝까지 안벗겨도 되요..

3.벗긴 생강은 착즙기에 넣어 즙만 짜줍니다.
*착즙기가 없으면 믹서기에 물을 조금씩 넣어가며 갈아 거름 망에 걸르던가 강판에 하나씩 갈아야 합니다.

4.생강즙은 밑에 녹말이 가라 앉도록 2시간 정도 둡니다. (쓴맛 제거)
*예전에 생강차 만들때 녹말을 안걸렀는 데도 숙성해서 마시니 쓴맛이 별로 안나더라구요. 이 과정이 귀찮다면 참고하세요.

5.찌꺼기 생강 가루는 팩에 펼쳐 냉동보관 하셨다가 양념에 넣어 드시면 좋습니다.
*펼쳐 놓지 않으면 뭉쳐 있어서 떼기 힘들고 생선 요리나 김치 담을때 떼서 쓰기 좋더라구요.

6.유리병은 처음부터 넣고 소독해 주세요.
*예전에 물이 끓고 소독하려 넣었다가 유리병이 깨져선 난리 났었네요~ㅠㅠ


* 2시간후~

7.생강 녹말이 가라 앉으면 윗물만 따라 내고 설탕 넣고 끓여 주세요.
*가라 앉은 생강즙은 조금 더 짜주고 버려 주세요.

8.끓기 시작하면 거품 걷어내고 꿀과 계피넣어 뚜껑 닫아 2시간 동안 푹~ 끓여 줍니다.
*거품을 잘 걷어 주어야 넘치지 않고 설탕과 꿀을 7:3으로 넣었더니 건강에도 좋고 조청 같으면서도 잼 같았어요.

*2시간후~ 기다림의 연속이죠? 하지만 만들어진 생강청을 보니 기다림의 미학이란 생각이 들더라구요~

9.마지막에 계피는 건져내고 소독한 유리 병에 한김 식혀 담아 주세요.
*공기가 들어가지 않게 뚜껑 꽉 닫으면 완성됩니다.

*생강청이 2병 나왔네요. 한병은 어머님한테 선물할 거에요.
*이젠 만든 생강청으로 달달한 라떼를 만들거에요. 어렵지 않으니 만들어 보시길 바랍니다. 진짜 커피 보다 더 좋더라구요.

 10.우유는 따뜻하게 전자렌지에 2분정도 데워 휘핑한 후 생강청 2t와 우유, 시나몬 가루 조금 뿌려 #생강라떼 완성합니다. *휘핑기는 다이소에서 1000원주고 샀는데 너무 편리 했고 아무리 맛있어도 커피보단 덜 하겠지 생각했는데 너무 부드럽고 카푸치노 처럼 맛있었어요.. 남편도 마시자 마자 건강해진 기분이라며 너무 좋아 하더라구요.

*면역력에 좋은 생강청과 생강 라떼.
*찬바람 나는 환절기 부터 감기를 예방하고 면역력을 높여주는 생강차로 겨울내내 건강하시길 바랍니다.

​유튜브

*영상을 보시고 도움이 되셨다면 '구독' '좋아요' 꾹꾹 눌러 주시면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