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국 & 찌개,조림

사골 우거지 된장국. 소고기나 조미료가 필요 없을 정도로 맛있어요.

by 밥순이네 2023. 1. 27.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추운 겨울에 더 맛있는 뜨끈한 사골우거지 된장국을 맛있게 끓였어요. 예전에 직장 다닐 때 사무실 1층에 파는 식당이 있었는데 다른 분들은 보통 제육볶음이나 김치찌개 종류를 많이 먹는데 저는 매일 사골우거지 된장국을 시켜 먹을 정도로 정말 맛있었어요. 아직도 그 맛을 잊지 못하는데 요즘은 시판 중인 사골곰탕이 있어 손쉽게 끓여 먹을 수 있겠더라고요. 집에서 끓이는 사골국 보다 조미료가 들어간 마트용 사골 곰탕으로 끓여야 그 맛이 나는 것 같아요. 정말 좋은 세상이죠? 김장하고 남은 배춧잎을 삶아 놨다 겨울철 우거지 된장국으로 끓여 먹으니 진짜 좋네요. 그럼 소고기를 넣지 않아도 맛있는 사골우거지 된장국 맛있게 끓여 볼게요.

*사골우거지된장국.
*우거지를 된장과 청국장으로 양념해 사골 육수에 맛있게 끓인 우거지 된장국입니다. 

 

*분량의 재료를 준비합니다.
재료 사골육수 500g, 물 1L, 우거지 600g, 두부 200g, 청양고추 1개, 대파 1/2줄
양념:재래된장 2T, 청국장 1T, 고춧가루 1T, 멸치액젓 1T, 꽃소금 1T, 국간장 1T, 간마늘 1T

1. 우거지는 먹기 좋은 길이로 잘라 청국장 1T와 된장 2T, 고춧가루 1T로 양념해 둡니다.
*청국장을 넣어도 냄새는 나지 않고 더 깊은 맛이 나요. 양념해 놓으면 간이 배어서 훨씬 맛있어요.

 

2.대파는 어슷 썰고 청양고추는 송송 썹니다.

 

 3.두부는 깍두기 모양으로 잘라 주세요.
*고기 대신 두부를 넣었는데 없으면 안 넣어도 상관없어요.

 

4.냄비에 물 1L, 사골육수 500ml, 다시마 넣어 끓입니다.
*시판용 사골육수를 사용해야 맛있어요.

 

5.육수가 끓으면 다시마 건져내고 양념한 우거지와 꽃소금 1T, 간 마늘 1T 넣어 푹 끓여 주세요.

 

6.팔팔 끓으면 두부, 청양고추, 대파 넣고 멸치액젓 1T와 국간장 1T로 간 맞춰 완성합니다.
*간은 입맛에 따라 소금이나 액젓, 국간장으로 맞춰 주세요.

 

7.우와~ 정말 맛있는 사골우거지된장국 완성 됐어요.
*이렇게 추운 날씨에 딱 좋은 우거짓국입니다. 이웃님들도 뜨끈하게 저녁에 만들어 보세요.

 

*뜨끈한 사골우거지된장국.

 

*영상을 보시고 도움이 되셨다면 '구독' '좋아요' 꾹꾹 눌러 주세요. 큰 힘이 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