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밥종류

해초 김밥 만드는 법. 겨울철 꼭 한번 먹어 봐야 할 이색김밥.

by 밥순이네 2020. 12. 29.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편안한 오후 보내고 계신가요? 금방이라도 눈발이 내릴 것처럼 흐리더니 저녁부턴 많이 추워 진다고 하네요.직장 다니신 분들 운전 조심하시길 바랍니다.
오늘은 #해초 를 넣은 #김밥 을 만들었어요. 해초 김밥 처음 보신 분들 많을 텐데  해초류요오드,철분,칼슘,칼륨
무기질을 많이 함유하고 있고 식이 섬유도 풍부하며 칼로리는 적어 살찔 염려도 없고 다이어트에 좋다고 합니다.
해초는 염장 해초, 말린 건해초가 있지만
추운 겨울이 제철이라 생해초로 담백하고 새콤달콤한 #울외장아찌를 넣어
#해초김밥을 만들었어요.
사실 저도 해초 김밥은 처음 만들었는데 만들기 며칠 전부터 고민을 많이 했어요. 전라도는 울외장아찌를 많이 먹지만 윗 지방 사람들은 잘 모르거든요. 나라스케라고 불리는 #울외장아찌와 해초가 어울릴까 걱정도 되고 또 맛이 없으면 어쩌나도 걱정됐는데 생각 외로 너무 맛있었어요. 울외장아찌가 아니더라도 집에 만들어 놓은 장아찌가 있다면 꼭 만들어 보세요. 단무지 보다 훨씬 맛있어서 #이색김밥으로 너무 좋답니다.

울외 장아찌
울외를 반으로 갈라 씨를 긁어내고 소금물에 하루 정도 절여 물기를 빼서 술지게미, 설탕, 청주채운 다음 항아리에 담아 2∼3개월 발효시킨 것으로 삼국시대 부유층에서 별미로 담가먹기 시작한 전통 한국 음식이랍니다.
새콤달콤 아삭아삭한 맛을 내며 먹고 난 뒷맛이 깔끔해 어떤 음식과도 잘 어울리고 무기질, 섬유소, 비타민 B, 비타민 C 등 영양소가 풍부한 장아찌입니다.
​지금은 마트에 많이 팔긴 하는데 얼마 전까지만 해도 전라도 지방에서만 먹을 수 있는 음식이었답니다.
그럼 맛있는 해초 김밥 만들어 볼게요.

*해초 김밥

*해초와 울외 장아찌를 준비합니다.
*생해초가 없으면 건해초를 물에 10분 정도 불려 사용하고 염장 해초는 물에 담궈 짠맛을 빼 사용하면 맛있는 해초 요리를 드실 수 있어요. (마트 가면 다 팔아요)

재료:계란 6개, 햄 6개, 해초 100g, 울외 장아찌 1조각
단촛물:설탕 1T, 소금 0.5T, 식초 2T
연겨자 소스:연겨자 2T,
2배 식초 1T, 올리고당 1T, 간장 1T, 통깨

1. 울외 장아찌는 겉에 있는 술지게미를 깨끗이 씻고 1시간 정도 물에 담궈 짠맛을 뺍니다.
*1시간 지나면 짠맛이 많이 빠져 싱거워질 수 있으니 시간을 잘 지켜 주세요.
*울외장아찌 대신 단무지 넣어도 됩니다.

2.1시간 정도 지나 짠맛이 빠지면 김밥 길이에 맞게 잘라 주세요.

 3. 해초도 물에 씻어 물기 뺍니다.
*모둠 해초에는 돌미역, 다시마, 꼬시래기, 함초, 쇠미역, 톳, 세모가사리, 불등가사리 등 여러 종류가 같이 들어 있어요.
*따로따로 사는 것보다 모둠으로 들어있는 해초가 요리하기 좋아서 모듬 해초를 구입했어요.

4. 계란은 소금과 맛술 넣어 멍울 없이 잘 풀고 채반에 2~3번 부드럽게 걸러 계란말이 만든 다음 김밥 길이에 맞게 잘라 줍니다. *오늘은 지단이 아닌 부드러운 #계란말이로김밥에 넣어 줄 거예요. (동영상 참고)

5. 햄도 두툼하게 부쳐 김의 길이에 맞게 자르고 당근은 채칼로 잘라 볶지 않고 그대로 넣었어요.
*사실 햄은 넣지 않으려 했는데 아이들 성화에 못 이겨 넣었는데 훨씬 맛있더라고요~ㅎㅎ

6.김밥 찍어 먹을 설탕과 소금, 식초로 단촛물 만듭니다.
*해초가 특별한 맛은 없어서 단촛물을 만들어 밥에 섞었으니 시판 중인#해초 샐러드를 사용해도 됩니다.

7.고슬고슬한 밥에 단촛물 넣어 섞어 주세요. *해초에 단촛물을 넣어 샐러드처럼 무쳐도 됩니다.

8. 김 거친 면을 위로 보게 하고 밥을 2/3 정도 올려 넓게 편 후 장아찌, 해초, 계란말이, 햄 순으로 올려 돌돌 말아 줍니다.

9.김밥 자르고 찍어 먹을 연겨자, 식초, 올리고당, 간장, 통깨로 겨자 소스 만듭니다.

*해초 김밥 완성됐어요.

*연겨자 소스 찍어 먹어 봤더니 해초 바다향에 울외 장아찌의 짭조름한 맛에 연겨자 소스까지 정말 너무 맛있어요.

*울외장아찌 해초 김밥
*어떤 맛일까 했는데 바다 냄새가 물씬 풍기는 정말 맛있는 김밥이 됐어요.
딸내미도 처음엔 주저하더니 먹어 보곤 계속 손이 간다며 맛있게 먹더라고요.
보약이 필요 없는 겨울 제철 해초 김밥입니다.
그런 전 다음 시간에 또 올게요~^^

영상은 아래~

영상을 보시고 도움이 되셨다면 '구독' '좋아요' 꾹꾹 눌러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