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국 & 찌개,조림

꽃게탕 만드는 법. 새우젓을 넣어 시원하면서도 담백한 뚝배기 꽃게탕.

by 밥순이네 2020. 2. 15.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내일부턴 막바지 추위가 온다더니 

오늘부터 날씨도 어두워지고

으슬으슬 춥네요.

 

한편으론 나이를 한살씩 먹어가니 서럽기도 하지만

또 한편으론 지금 현재가

너무 소중하고 놓치기 아깝네요.

 

블로그를 시작한 이유는

살아 있을때 뭔가 흔적을 남겨 놓아야 하는데

아이들 빼곤 없었어요.

사실 할줄 아는건 많았는데 어디에도 제가

그걸 했었나 남아 있는게 없고

기억조차 희미해 지더라구요.

 

제가 어느 날 갑자기 없어져도 이런 사람이

살았었지 하고 기억할수

있으면 얼마나 좋겠어요?

물론 딸만 둘이라 요리 레시피를 물려줄수는

있는데 기억이란게 시간이 지나면 잊혀지잖아요?

그래서 기록으로 남겨야

되겠다 하고 15년 전부터 블로그를 시작했는데

그만 카메라가

망가져 버리는 바람에 멈췄다가

유튜브 시작하면서 블로그도 다시 하게 됐답니다.

그래서 제 사적인 이야기도 쓰는 이유도 바로

나중에 아이들이 나이 먹어서도

언제든 볼수 있기 때문이에요.

예전엔 당장 하지 않으면 안될것 처럼

급하게 시작했는데 지금까지

잘 살아 있어요~ㅎㅎ

 

그래도 살다간 흔적은 계속 남겨 놓아야 겠죠?

사람은 죽어서 이름을 남기고 동물은 가죽을

남긴다는 말이 있잖아요?

저는 레시피를 남길려구요~ㅎㅎ

 너무 무거운 이야기만 했네요.

오늘은 누구나 좋아하는 제철 #꽃게탕

뚝배기에 만들었어요.

봄에는 #암꽃게 가 제철 가을엔 #숫꽃게

제철이라 살이 꽉 찼어요.

#새우젓 을 넣어 너무 시원하고

감칠맛도 배가 되는 #꽃게 탕 시작할께요.

 

시원한 뚝배기 꽃게탕

재료:꽃게 2마리,무 100g,둥근호박 50g,느타리버섯 50g,청,홍고추 1개씩

꽃게 비린내 없앨때:생강 1/2T, 청주 1T

양념:새우젓 1T,고춧가루 1.5T, 참치 액젓 1T,간마늘

 

분량의 재료를 준비합니다.

 

꽃게 고르는 법

뒤로 뒤집어 배를 봤을때 둥근 모양이면 암컷, 삼각형 모양일 경우

수컷으로 쉽게 구별할 수 있습니다.

​숫게는 암게보다 몸통이 크며 다리도 긴 편이고

​가을 암게는 들었을 때 묵직하고 활발하게

움직이는 꽃게들이 가장 맛이 좋습니다.

또한 신선도가 떨어지면 배 부분이

검은 빛이 돌기때문에 배 부분을 주의깊게 보고 골라 주세요.

 

1.꽃게는 치솔로 구석구석 깨끗이 닦아 주세요.

 

 2.깨끗이 닦은 꽃게는 게딱지를 벗기고 불필요한 부분들을

떼내 주세요.

(게딱지에 있는 꽃게에서 나온 물도 탕에

넣을거니 버리지 말고 두세요.)

*손을 다칠수 있으니 장갑 끼고 손질하세요.

 

 3.꽃게에 붙어있는 불필요한 것을 떼고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 줍니다.

*먹기 힘든 딱딱한 다리 부분도 잘라 주세요.

확실히 제철이라 그런지 살이 꽉 찼어요.

*배를 눌렀을때 물이 나오지 않고

단단한 것이 살이 꽉 찬 신선한 꽃게입니다.

 

 4.무와 둥근호박은 반잘라 납작썰기 합니다.

요즘 무도 맛있어서 많이 넣었어요.

*무나 호박을 좋아하신다면 두껍게 잘라 푹 익혀도 됩니다.

 

5.고추,대파는 어슷 썰고 느타리 버섯은 손으로 떼어 줍니다.

 

 

6.자른 꽃게에 비린내 제거를 위해

생강과 청주 넣어 버무립니다.

(생강과 청주가 없으면 맛술로 버무려 주면 됩니다.)

 

 

7.뚝배기에 다시마,무,호박을 넣고 끓이다

다시마 건져내고 꽃게와 새우젓, 고춧가루,간마늘

넣고 푹 끓여 주세요.

 

*꽃게만 끓여도 맛있는데 궂이 #새우젓 까지 넣어야 하나?

하시는 분들이 있을거 에요. 저도 그랬으니까요..

하지만 새우젓 넣고 안넣고 차이가 많이

나더라구요.

새우젓을 넣으면 감칠맛에 소금을 안넣어도

되니까 건강에도 좋구요.

 

 

8.팔팔 끓었으면 멸치 액젓이나 참치 액젓으로 간맞추고

느타리 버섯과 대파,고추 넣어 완성합니다.

소금을 하나도 안넣었는데도 국물이 진짜 맛있어요.

#뚝배기꽃게탕 완성됐어요.

 

 

얼큰한 꽃게탕

 

 

깊은 감칠맛의 꽃게탕

#사계절밥상 이란 말이 잘 어울리는 제철 #꽃게탕

이번 주말에 만들어 가족과 따뜻한 식사 하면 어떨까요?

그럼 전 다음주에 또 올께요.

이 요리를 영상으로 보고 싶다면 아래 클릭~​

영상을 보시고 도움이 되셨다면 '구독' '좋아요'

많이 많이 눌러 주세요.

 

아참!! 꽃게 요리 한가지 또 올릴테니 참고 하세요.

#꽃게살비빔밥 레시피 최고이니

많이 보시고 #제철꽃게 로 꼭 만들어 보세요.

 

유튜브

꽃게살 비빔밥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