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밑반찬

된장 깻잎 찜 만들기. 총 10분! 이것만 넣으면 짜지도 않고 너무 맛있어요.

by 밥순이네 2023. 5. 11.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5월이라 그런지 날씨도 좋고 바람도 살랑살랑 너무 좋네요. 오늘도 맛있는 밑반찬 깻잎찜을 만들었어요. 재래시장에 가면 된장 깻잎 파는 할머니들이 많죠? 정성을 다해 깻잎을 한 장 한 장 씻어 소금물에 삭히고 된장 양념을 발라 숙성하는 밑반찬인데 저는 깻잎을 쪄서 된장 양념을 발랐어요. 어떻게 보면 소금물에 삭히는 과정을 없애고 쪄버리니 시간도 길게 걸리지 않고 또 된장 양념에 이것을 넣으니 짜지 않고 고소한 게 너무 맛있네요. 도대체 어떻게 하길래 서두가 이렇게 길어? 하고 기다리실 것 같아서 일단 빨리 시작해 볼게요. 시간은 총 10분! 무엇보다 뚝딱 만들 수 있어 너무 좋답니다.

*된장 깻잎찜.

 

*깻잎 8~10 묶음을 준비해 주세요.
재료: 깻잎 80장, 대파 흰부분만 1/2, 청양고추 5개, 통마늘 10개
양념: 다시마 육수 1/2C, 시판용 재래된장 6T, 맛술 1T, 매실청 1T, 볶은 콩가루 2T, 참기름 2T, 통깨 2T

 

1.깻잎은 줄기 부분을 조금만 남겨두고 자른 다음 식초를 넣은 물에 깨끗이 3~4번 씻어 물기 뺍니다.

 

2. 대파는 된장 양념에 넣을 거니 최대한 송송 썰고 청양고추도 송송 썰어 주세요.

 

 

10개는 슬라이스 합니다.
*통마늘이 없으면 간 마늘도 좋지만 오늘은 마늘을 찜기에 쪄서 매운맛을 빼고 만들 거예요.

 

4. 볼에 다시마 육수 1/2C, 시판용 재래된장 6T, 맛술 1T, 매실청 1T, 볶은 콩가루 2T, 참기름 2T, 통깨 2T 섞어 주세요.
*다시마 육수는 다시마를 물에 30분 정도 담가 놓은 것을 말하며 콩가루가 신의 한 수! 짜지도 않고 고소해서 너무 맛있더라고요.

 

5. 찜기에 물이 끓으면 깻잎과 마늘을 쪄주세요. 깻잎은 5분 마늘은 30초.
* 깻잎을 쪄서 양념을 바를 거예요.30초가 지나면 마늘은 꺼내고 깻잎은 더 쪄주세요. 


6. 양념에 송송 썬 대파와 청양고추, 통깨 2T, 참기름 넣어 섞어 주세요.

 

7. 깻잎이 쪄지면 2~3장씩 켜켜로 된장 양념 적당히 바릅니다.

 

8. 밀폐 용기에 넣어 냉장 보관하고 밑반찬이나 고기 먹을 때 싸드시면 너무 좋아요.
* 대신 조금씩 만들어 드시고 물 생기기 전에 빨리 드세요. 

 

*짜지 않는 된장 깻잎찜.
*전 된장 깻잎을 너무 좋아해서 종종 만들어 먹는데 재래시장까지 갈 필요 없고 너무 맛있으니 꼭 만들어 보세요.

유튜브

*영상을 보시고 도움이 되셨다면 '구독' '좋아요' 제발 눌러 주세요. 더 좋은 요리로 보답하겠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