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밑반찬

백김치 쉽게 만들기. 물김치처럼 국물과 떠 먹을 수 있는 환상적인 맛.

by 집밥로그 2023. 4. 7.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어제오늘 비가 와서 쌀쌀하네요. 잘 지내셨죠? 오늘은 간단한 방법으로 백김치를 만들었어요. 사실 쉬워야 만들어 먹는데 백김치는 양념 있는 김치 보다 더 어렵더라고요. 잘 안 담아서 어렵게 느껴지는 것인지도 모르지만..  궁리 끝에 쉽게 만들 수 있는 방법을 생각했답니다. 물김치처럼 국물과 떠 먹을수도 있어서 너무 좋더라고요. 양념 있는 김치도 좋지만 느끼한 음식과 먹어도 시원하고 너무 맛있어요. 그럼 백김치 만들어 볼께요.

*시원한 백김치.

 

*알배추 2kg를 준비합니다.
재료: 알배추 2kg, (절일 때:굵은소금 1C+물 3L), 오이 3개, 미나리 한 줌, 홍고추 2개,
믹서기에 갈 재료:양파 1/2, 사과, 배 1/2씩, 통마늘 10개
양념: 밀가루 4T+물 500ml, 꽃소금 3T, 물 3L, 요구르트 1병 (기호에 따라 매실청과 액젓 추가)

 

1. 알배추는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 주세요.
*속이 꽉 찼으니 잎을 분리해 주세요.

 

2. 다듬은 알배추는 물에 한번 적셔 굵은소금 1C과 물 3L를 넣은 비닐봉지에  3~4시간 절여 주세요
*비닐봉지에 넣어 절이면 뒤집기도 편하고 골고루 절여 집니다.

 

3. 절이는 동안 밀가루 4T와 물 500ml로 밀가루풀 걸쭉하게 만들어 식혀 둡니다.

 

4. 믹서기에 갈아줄 양파와 사과, 배는 갈기 좋게 잘라 주세요.

 

5. 자른 과일과 통마늘은 함께 곱게 갈아 주세요.

 

6. 믹서기에 간 양념을 베보자기에 넣어 꼭 짭니다.

 

7. 짠 양념에 쑤어둔 밀가루 풀 다 넣고 섞은 다음 물 3L 부어 꽃소금 3T와 함께 백김치 국물 만듭니다. 

 

8. 백김치에 넣을 미나리는 2cm 길이로 자르고 오이는 3cm 홍고추는 채 썰어 주세요.

 

9. 절여진 배추는 2~3번 깨끗이 씻어 줍니다.

 

10. 김치통에 배추와 양념, 요구르트 1병, 채 썬 홍고추 넣어 하룻밤 실온에 두었다 김치 냉장고에 보관합니다.
요구르트는 동치미나 물김치에 넣으면 발효도 잘 되고 맛도 훨씬 좋더라고요.

*기호에 따라 소금이나 매실청, 액젓을 추가해도 좋아요.

 

*백김치 완성 됐어요.
*잘라서 만들어 쉽고.. 시원하고 깔끔해서 밑반찬은 고기나 느끼한 음식과 먹으면 더 좋으니 만들어 보세요~^^

 

유튜브

*영상을 보시고 도움이 되셨다면 '구독' '좋아요' 꾹꾹 눌러 주세요. 큰 힘이 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