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밑반찬

소고기장조림. 아이들 밑반찬으로 최고에요.

by 밥순이네 2021. 5. 2.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엄마가 만들어준 #소고기 #장조림 #반찬#반찬을 만들어 봤어요. 어렸을 적아플 때나 입맛 없을 때 안 먹으면 안 된다며 손으로 찢어 밥을 물에 말아 얹어주곤 했었죠.. 제가 어렸을때 부터 몸이 너무 약해서 항상 엄마의 걱정거리 였거든요.  정말 이 세상 엄마들은 정말 자식밖에 모르는 위대한 존재들 인것 같아요~ㅠㅠ
이번 장조림은 맛간장도 필요 없고 그야말로#옛날식 장조림이라 아이들은 물론 어른들도 좋아할 거라 생각해요.
그럼 든든한 #밑반찬 장조림 시작할께요.

*아이들 밑반찬 소고기 장조림
재료:소고기 사태 2근, 메추리알 2갑,
1차로 익힐 때:물 1L, 생강 1톨, 대파 1대, 통후추 1T, 통마늘 7~8알. 마른 고추 5개, 월계수 잎 1장
2차 재료:소고기 삶은 물 2C , 간장 2/3C, 국간장 3T, 청주 1/3C, 설탕 2T, 물엿 1/3C
*소고기 장조림 부위로는 근육이 발달한 홍두깨살이나 우둔살, 사태살 같이 기름기가 없고 씹는 맛이 쫄깃한
부위를 사용합니다.

1. 소고기 사태를 준비해서 30분 정도 담궈 핏물을 빼주세요.
*저는 하루 저녁 핏물 뺐어요.

2. 메추리알은 이물질이 묻어 있으니 한번 씻고 소금 1T 넣어 10분 삶아 주세요.
*껍질이 잘 벗겨지려면 소금이나 식초 넣어 삶아 주세요.

3. 삶은 메추리 알은 찬물에 담가 열기를 빼고 껍질 벗겨 줍니다. 매끄럽게 잘 벗겨졌죠?

4. 마른 고추는 큼직하게 자르고 대파는 잎만 잘라 줍니다. *대파는 사진 안 찍었어요.

5. 물 1L와 생강, 마늘, 통후추, 마른 고추, 핏물 뺀 소고기, 대파, 월계수 잎을 넣고 1차로 40~50분 푹 삶아 주세요.
*전 3두근이라 1시간 넘게 삶은 것 같아요~ 기름기도 제거되고 누린내도 제거됩니다.
*소고기 삶은 물은 나중에 또 쓰니 버리지 마세요..

6. 삶은 고기는 익었으면 건더기 건져내고 한 김 식혀 결대로 찢어 주세요.

7.2차로 간장, 국간장, 청주, 설탕, 물엿, 소고기 삶은 육수 넣고 끓입니다.
*자세히 보고 싶은 분들은 동영상을 참고하세요.

8. 육수가 끓기 시작하면 찢어 놓은 소고기와 메추리알 넣어 갈색빛이 나도록 중 약불에 졸여 주세요.
*매콤한 게 좋으신 분은 꽈리고추도 넣어 졸이면 더 맛있어요.

9. 메추리알 색이 연한 갈색 빛으로 변하면 장조림 완성이에요.
*고기가 좀 질기지 않나 생각했는데 너무 부드럽고 맛있더라고요.

​*#아이들 반찬으로 좋은 장조림.
*​입맛에 따라 맛은 달라질 수 있으니 짜다고 느끼시는 분들은 양념을 조절해 주시고 향신채 넣고 한번 삶아서
누린내도 나지 않습니다. 제가 하는 방법과 틀리긴 하지만 어렸을 때 엄마가 해주던 장조림이 생각나서 만들어 봤어요.
아이들 반찬 걱정하시지 말고 짭조름한 장조림 만들어 보세요~ 

*영상을 보시고 도움이 되셨다면 '구독' '좋아요' 꾹~ 눌러 주시면 큰 힘이 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