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밑반찬

두부 두루치기. 자취 요리로도 좋은 참치 두부요리.

by 밥순이네 2022. 1. 5.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두부로 매콤한 두루치기를 만들었어요. 옛날에 학교 다닐 때 저렴하고 맛있어서 두부김치를 참 좋아 했었는데 음식도 유행이 있는지 돌고 돌더라고요. 겨울이라 그 맛이 더 생각나서 맛있는 두부 요리로 참치캔을 넣어 더 맛있게 만들었답니다. 두부 요리하다 보니 우리 강아지 이름이 두부라서 피식 웃음이 났네요.ㅎㅎ 자기 이름인 줄 어떻게 알고 쳐다보고 있네요~ 참치는 볶음밥 부터 시작해서 모든 요리에 다양하게 만들 수 있고 샐러드나 샌드위치 속재료로도 만들 수있으며 싫어하는 사람이 없을 정도로 많이 활용되는 최고의 재료인 것 같아요. 그래서 두부만 넣으려다 참치까지 넣어 맛있는 참치 두부 두루치기아주 맛있게 만들었답니다. 만들기도 쉽고 맛있어서 자취 요리에 좋을 것 같아요.

*매콤한 참치 두부두루치기.
재료:두부 400g, 참치 (중) 1캔, 양파 1/2, 대파 1/2, 청, 홍고추 1개씩
양념:고춧가루 2T, 간장 4T, 설탕 1T, 조청이나 물엿 1T, 고추장 1.5T, 간 마늘 1T, 후추 약간, 물 200mm, 통깨
*550g 큰 두부에서 150g은 국에 넣으려고 400g만 사용했어요. 만약 다 사용한다면 간장과 고추장을 1/2T씩만 추가해 주세요.

1. 두부는 0.5cm 두께 삼각 모양으로 자르고 키친 타올로 물기를 닦아 주세요.
*예전에 닦지 않고 그냥 했더니 부치는 내내 기름이 튀어서 혼났네요. 모양은 특별한 의미는 없으니 네모도 좋고 길게 잘라도 좋아요.

2. 참치캔은 기름을 따라 내고 양파는 채 썰어 주세요. *참치 기름은 카놀라유로 먹어도 되는데 기름이 둥둥 뜰까 봐 버리고 사용했어요.

3. 고추는 송송, 대파는 어슷 썰어 주세요.
*이제 양념장을 만들어 볼게요.

4. 고춧가루 2T, 간장 4T, 설탕 1T, 조청이나 물엿 1T, 고추장 1.5T, 간 마늘 1T, 후추 약간, 물 200ml로 두루치기 양념 만듭니다. *집 고추장으로 만드신 분들은 조미료가 들어 있는 시판용과 섞어 사용하시면 더 맛있어요.

5. 팬에 기름 두르고 두부를 노릇하게 부쳐 주세요. (부침가루나 밀가루 x)
*원 팬으로 요리하니 부친 두부를 건져 내지 않고 나중에 양념을 넣을 거예요. 

6. 두부가 앞뒤로 노릇하게 부쳐지면 대파, 양파, 양념, 참치, 물 200ml 넣고 국물이 반으로 졸을 때까지 끓입니다.
*두루치기란 조림보다는 국물이 많고 찌개보다는 적어 밥 비벼 먹기 좋아서 두루치기라고 한다네요.ㅎㅎ

7. 참치 두부 두루치기 완성됐어요.*매콤한 게 진짜 맛있어 보이죠? 저도 얼마나 맛있게 먹었는지 몰라요.
다만 고추와 고추장이 너무 매운데도 땀 흘리며 맛있게 먹었네요. 

*매콤한 참치, 두부두루치기.
*두부조림도 맛있지만 참치를 넣으니 맛이 배가 된 것 같고 매웠지만 너무 맛있었어요. 어디서도 팔지 않은 메뉴이니 내일 꼭 만들어 보세요~^^ 밥도둑 참치, 두부 두루치기였습니다.

유튜브

​*영상을 보시고 도움이 되셨다면 '구독' '좋아요' 꾹꾹 눌러 주시면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