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밑반찬

배추 막김치 이것만 넣으면 쉽고 맛있게 담을 수 있어요.

by 밥순이네 2023. 9. 1.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추석이 얼마 안남았네요. 시어머님께서 전화와선 김치를 담아야 하는데 물가가 너무 비싸다며 놀라더라구요.
배추를 심어야 하나 고민까지 하시더라구요. 그래서 제가 심지 말라고 했네요. 왜냐면 어머님 나이가 85세인데 배추 심다가 병원비가 더 나간다며 말렸네요. ㅠㅠ 그런데 니 말이 맞다며 알겠다고 하셔서 한참 웃었어요. ㅋㅋ 
저도 김치가 다 떨어져서 누구나 쉽게 만들수 있는 겉절이겸 배추 막김치를 만들었어요. 그런데 쉽다고는 하지만 김치는 절여야 하고 풀도 써야 해서 여간 복잡한게 아니죠? 그래서
풀도 전자렌지에 쑤고 이것을 넣어 최대한 간단하게 김치를 만들었어요. 남편이 먹어보곤 너무 시원하고 맛있다며 칭찬해 주더라구요. 그럼 막김치 만들어 볼게요.

*배추 막김치.

 

재료: 배추 1통 (절일때 천일염 1C. 200g), 부추 한줌, 홍고추 3개, 청양고추 5개
양념: 고춧가루 6T, 양파청이나 매실청 3T, 멸치액젓 6T, 간생강 1T, 간마늘 2T, 새우젓 1T, 밀가루 풀 2T, 통깨, 참기름

 

1.배추 겉잎은 떼어 주고 4등분으로 잘라 결 방향으로 툭툭 2~3번 잘라 주세요.
*겉잎은 삶아 냉동 보관하고 국 끓여 먹으면 좋아요.

 

2. 자른 배춧 잎은 물에 한번 헹궈 천일염 1C과 물 1/2C으로 켜켜히 뿌려 1시간 절입니다.

 

3.부추는 2cm 길이로 썰고 홍고추 3개는 반으로 갈라 채 썰어 주세요.

 

4.청양고추는 큼직하게 잘라 갈아 놓은 배 1/2C 넣고 분쇄기로 곱게 갈아 주세요.
*김치는 배나 사과를 갈아 넣으면 맛있는데 시판용 배주스를 넣으니 간편하면서도 똑같이 맛있더라구요.

 

5. 밀가루 1T에 물 100ml 넣어 1분씩 2번 전자렌지로 풀 쑤어 주세요.
*전자렌지로 풀 쑤우면 불앞에 있지 않아도 되고 진짜 간단하게 잘 쑤어져요.

 

6.절여둔 배추는 2~3번 깨끗이 씻어 물기 뺍니다.

 

7. 물기 뺀 배추는 양념이 겉돌지 않도록 고춧가루 6T로 무쳐 주세요.

 

8.고춧가루가 버무려 지면 갈아 놓은 청양고추,양파청이나 매실청 3T, 멸치액젓 6T, 간생강 1T, 간마늘 2T, 새우젓 1T, 밀가루 풀 2T, 밀가루 풀 2T 넣어 버무려 주세요. 

 

9.버무려 지면 부추와 홍고추, 통깨, 참기름 넣어 완성 합니다.

 

*맛있고 간단한 배추 막김치. 
*칼국수 겉절이로도 좋아 엄청 많이 먹었어요. 이웃님들도 이렇게 꼭 만들어 보시길 바랍니다.

 

유튜브

*영상을 보시고 도움이 되셨다면 '구독' '좋아요' 꾹꾹 눌러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