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밑반찬

갓김치 보다 더 맛있는 갓피클 만들기. 고기 싸먹으니 최고네요.

by 집밥로그 2021. 4. 23.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도 건강히 잘 지내고 계시죠? 벌써 내일이 주말이네요. 주말엔 역시 고기가 최고죠~ 오늘은 고기와 잘 어울리는 톡쏘는 매운맛이 매력적인 #갓피클 을 만들었어요. 갓피클은 생소하시겠지만 장아찌비슷한데 소스에 여러 가지 채소와 만들때 넣은 #피클링스파이스 를 넣는 게 조금 달라요. 보통은 장아찌 하면 설탕, 간장, 식초 주로 넣는데 갓 피클은 거기에 채소와 마늘, 생강여러 가지가 들어가서 짜지 않고 고기와 먹으면 좋겠더라고요. 상추가 필요 없을 정도로요~ 여수 돌산갓 은 여수에만 있는 건 아니고 전 세계에 퍼져 조리법은 다르지만 많이 먹고 있는 채소중 하나입니다. 보통 검붉은 보라색을 띠는 갓은 털이 많은데 돌산갓은 털이 전혀 없고 색도 배추와 같은 녹색을 띠며 줄기와 잎이 다른 갓보다 훨씬 크면서 연합니다. 또 갓에는 매운 성분이 들어 있는데 갓김치의 젖산 균 등의 발효 작용을 억제하기 때문에 #갓김치 로 만들었을 때 저장성을 연장시켜준다고 합니다. 어쩐지~ 갓김치는 시어도 맛있더라고요~
어제 5일 정도 숙성된 갓 피클을 꺼내 돼지고기와 먹었는데 완전 환상이더라고요.이제껏 먹던 피클과는 상대가 안되게
맛을 표현하기 어렵지만 원래 갓에는 매운맛이 있잖아요? 그런데 매운 맛은 사라지고 명이장아찌처럼 묘한 맛이 나더라고요. 지금 여수 돌산갓이 많이 나오는 계절인 만큼 꼭 만들어 보세요. 절대 후회하지 않을 거예요.
그럼 여수 돌산 갓 피클 만들어 볼게요~

재료:돌산갓 2kg
피클 소스:간장 500ml,식초 400ml, 설탕 300ml, 물 1L, 건고추 3개, 청양고추 5개, 생강 1톨, 통마늘 7~8개, 대파 한 줄, 다시마 사방 10cm, 피클링 스파이스 1T

* 피클 소스 재료를 준비합니다.

1. 갓은 자르지 않고 통째로 3~4번 깨끗이 씻어 주세요. *갓이 얼마나 큰지 50cm는 된 것 같더라고요.
*꼭지를 자르지 않고 씻으니 갓 사이에 흙이 많아요. 한 장씩 들춰 깨끗이 씻어 주세요.

2. 설탕, 식초, 간장, 물, 설탕 , 마른 고추, 청양고추, 파뿌리, 생강, 통마늘, 대파, 다시마, 피클링스파이스 넣어 
#갓피클소스
 끓입니다.
*끓기 시작하면 다시마 건져 내고 푹 끓입니다.

3. 채소가 충분히 우러날 때까지 충분히 끓이고 끓인 소스는 한 김 식혀 두세요.
*단 짜지 않게 주의 하세요.

4. 갓은 뜨거운 물에 담가 숨 죽으면 건져 물기 뺍니다.
*갓이 너무 큰 바람에 냄비에 들어가질 않아서 뜨거운 물에 담궈 숨을 죽여 씻었네요.
*어떤 분들은 아예 데치지 않고 생갓으로 담그기도 한다고 하는데 조금이라도 숨이 죽어야 통에 들어갈 것 같아서 뜨거운 물로 담궈 씻었어요~ㅠㅠ

5.숨이 좀 죽은 통에 들어가기 좋은 크기로 한번 잘라 줍니다.

​6.자른 갓은 통에 넣고 한 김 나간 소스 부어 돌이나 접시로 눌러 실온에 보관합니다.
*소스가 골고루 베도록 중간에 한번 뒤집고 3일 후에 소스만 따라 끓여 부어 주세요.

7.갓 피클 완성됐어요.
*4~5일 둔 모습인데 바로 먹어도 맛있더라고요.
*맛도 맛이지만 무엇보다 향이 좋고 갓이 아삭아삭 하더라고요.

*저도 갓김치만 주로 먹었었는데 갓 피클로 만들어 먹으니 명이나물처럼 진짜 별미더라고요.
*밑반찬으로도 좋지만 넓은 잎에 고기 싸서 먹으니 쌈채소가 필요 없을 정도로 너무 맛있어요.
*여수 돌산 갓으로 갓 피클 꼭 만들어 보세요.

​*영상을 보시고 도움이 되셨다면 '구독' '좋아요' 꾹꾹 눌러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