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국 & 찌개,조림

시래기고등어 조림. 고등어 비린내 없애려면 이것 준비하세요.

by 집밥로그 2021. 12. 6.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 마트에 갔더니 고등어가 많이 나와 가격이 착하더라구요. 겨울이라 시래기도 많이 먹어줘야 해서 매콤한 고등어시래기조림을 만들었어요. 요즘 물가가 장난이 아닌데 3마리에 5500원이면 저렴한 편이죠? 그런데 고등어 비린내가 싫다며 싫어하는 사람들이 꽤 많더라구요. 저는 바닷가 사람이라 괜찮은데 특히 저희 남편은 너무 싫어해요~
제가 고등어조림 만든 다고 하니까 비린내 안나게 할려면 몰라도 만들지 말라 하는 것 있죠? 참내 어이가 없어서..ㅠㅠ
남편은 구이를 좋아하고 저는 조림을 좋아해서 늘 생선 요리 할때면 많이 싸우게 되네요. 결론은 남편 입맛에 맞게 비린내 안나게 만들었더니 남편 눈이 휘둥그레 지면서 매콤한게 너무 맛있다며 진짜 비린내가 하나도 안난다고 하더라구요.

​*고등어에 많이 들어있는 DHA는 물론 동맥경화, 혈압강화 치매 예방, 불포화 지방산이 많이 함유 되어 있어 뇌경색이나 심근경색 등을 예방해 준다고 합니다. 또 치매 예방과 불포화 지방산이 많이 들어있어 피부 미용에도 좋고 빈혈도 개선 된다고 하네요.

*비린내 없는 매콤한 고등어조림.

*싱싱한 고등어 고르는 법
눈이 맑고 투명하며 상처 없이 깨끗하며 아가미가 선명한 붉은 색으로 이물질이 없는 신선한 것을 골라 주세요.
손질된 고등어가 아니라면 꼭 상태를 확인해 보시고 사도록 부탁해요.

*분량의 재료를 준비합니다.
재료:작은 고등어 3마리, 시래기 300g, 양퍄 1/2, 대파 1/2, 청양고추 2개,홍고추 1개,무 100g
시래기 양념:된장 1/2T,맛술 1T 양념:고춧가루 5T, 고추장 1/2T,설탕 1T, 멸치액젓 1T,다진마늘 1.5T,조청 1T,생강즙 2T.

1.손질된 고등어는 쌀뜬 물에 20분 정도 담가 두세요.
*쌀뜨물에 담궈 놓으면 비린내 뿐만 아니라 살도 단단해 져서 부서지지 않아요. 제가 쌀뜨물을 써본 결과를 말하는 거니비린내가 싫다면 같은 방법으로 해보세요.

 2.시래기는 깨끗이 씻어 먹기 좋은 길이로 자릅니다.
*겉 껍질을 한꺼풀 벗겨 줘야 연하지만 말린 시래기가 아닌 삶은 시래기라 연해서 그냥 했네요. 말린 시래기를 사용하신다면 겉 껍질을 벗기고 사용하세요.

3.송송 썬 시래기에 된장 1/2T와 맛술이나 청주 넣어 양념합니다. *된장이 고등어의 비린맛을 잡아 줘서 시래기와 같이 무쳤어요.

4.양파는 채 썰고 대파는 어슷 썰어 주세요.

5.청양고추는 송송 홍고추는 어슷 썰고 무100g은 4등분 합니다.
*생선 조림 양념 만들어 볼께요.

6.고춧가루 5T, 고추장 1/2T, 설탕 1T, 멸치액젓 1T, 다진마늘 1.5T, 조청 1T, 생강술 2T로 조림 양념장 만듭니다.
*생강술이 없으면 다진 생강과 청주를 넣으면 됩니다.

7.쌀 뜬물에 담가둔 고등어는 깨끗이 씻어 주세요.

8.냄비에 썰어 둔 무와 된장 양념한 시래기를 깔고 고등어와 육수팩, 물 200ml 넣어 끓이다 끓으면 육수팩 건져 냅니다.

10.육수팩 건져 냈으면 양념과 양파,고추 넣어 푹 끓여 주세요.

11.고등어와 무가 익었으면 대파 넣어 완성합니다.
*비린내는 거의 나지 않고 칼칼한게 너무 맛있어요. 남편도 신기 하다면서 잘 먹었답니다~ㅎㅎ

**시래기를 넣어 건강에 좋은 고등어조림.
*고등어는 영양가도 많고 살도 많아 좋은데 가시가 너무 많아요. 가시가 싫다면 순살 고등어나 캔 고등어로 요리 하셔도 됩니다. *얼마 전 까지만 해도 고등어가 금등어라 불릴만큼 엄청 비쌌는데 다행이 제철을 맞아 많이 내렸어요.
요즘 고등어 철이니 만큼 구워도 먹고 조림으로도 만들어 건강에 좋은 등푸른 생선 많이 드시길 바랍니다. 전 더 맛있는 요리로 찾아 올께요.

유튜브

*영상을 보시고 도움이 되셨다면 '구독' '좋아요' 꾹꾹 눌러 주시면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