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밑반찬

우엉 강정 만드는 법. 자꾸만 손이 가는 밑반찬 우엉요리.

by 집밥로그 2020. 10. 20.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어제오늘 날씨 참 좋았죠? 오늘도 아침에 운동으로 만보 걸었는데 옆에는 코스모스가 흐드러지게 많은 게 운동이라 생각이 안 들고 힐링이 되더라고요. 운동도 하고 힐링도 하고 꿩 먹고 알 먹고 너무 좋았어요~ㅎㅎ
운동 다녀오는 길에 마트에 가니 굵고 싱싱한 우엉이 있길래 사 와선 어떻게 요리할까 생각하다가 #우엉 을 강정으로 만들어 봤어요. 사실 우엉 하면 간장 양념에 조린 #우엉조림  을 먼저 생각하게 되잖아요? #연근 도 그렇듯 우엉도 여러 가지 반찬으로 만들 수 있게 더라고요. *우엉은 아삭아삭한 질감이 있어 조림, 찜, 샐러드, 무침, 튀김 등에 이용하고 찌개에 첨가하여 독특한 맛을 내기도 합니다. *우엉은 뿌리채소로 이눌린이 풍부하고 섬유질이 풍부해 변비에 좋아서 다이어트를 하신다면 우엉 강추해요. 매콤한 향 때문에 언제부턴가 김밥 속에 단골 메뉴로 들어가는데 반찬으로 만들려니 딱히 생각이 안 나더라고요. 그래서 어슷어슷 썰어서 튀긴 다음 강정 양념에 버무렸더니 아이들도 남편도 너무 잘 먹더라고요.

*매콤한 우엉 강정​
*김밥에 많이 들어가는 우엉을 튀겨 고추장 소스에 버무린 강정입니다.

*우엉 1줄을 준비합니다. *우엉이 얼마나 긴지 반으로 잘라 깨끗하게 씻어 준비했어요.
재료:우엉 1대 (약 220g), 전분가루, 식용유
양념:물 3T, 간장 1.5T, 설탕 1/2T, 올리고당 2T, 고추장 1/2T, 아몬드가루 1/2T, 통깨

 1. 우엉은 필러로 깎아 0.5cm 두께로 사선으로 썰어 주세요. *너무 얇으면 식감이 없으니 조금 두툼하게 썰어 줍니다.

2. 썰어진 우엉은 식초 1~2방울 떨어 뜨려 10분 정도 담가  10분 후 채반에 걸러 1~2번 씻은 뒤 물기 뺍니다.주세요.
   (갈변 방지)

3. 건져낸 우엉은 기름에 튈 수 있으니 키친 타올로 꼼꼼하게 물기 닦아 줍니다.

4. 비닐봉지에 우엉과 전분가루를 넣고 봉투를 흔들어 가루 묻혀 주세요. *비닐봉지에 넣고 묻히면 다른 곳에 묻을 염려도도 없고 깔끔하게 잘 묻혀요. 

 5.기름을 자작하게 조금만 넣고 전분 묻힌 우엉을 노릇하게 튀겨 주세요.
*너무 오래 튀기면 쓴맛이 나니 노릇해지면 바로 건져냅니다. 제가 튀김 요리할 때마다 적게 넣는 이유는 제가 콜레스테롤이 좀 높기 때문에 사실은 꺼려 지더라고요. 그렇다고 튀긴 음식을 전혀 안 먹을 수도 없고~ㅠㅠ 그래도 기름 적게 넣어도 잘 튀겨졌어요.

*잘 튀겨졌죠? 

6. 견과류를 사놓고 잘 안 먹어서 방망이로 두드려 넣어 봤는데 없으면 넣지 않아도 됩니다.

이제 강정 소스를 만들게요.

7. 냄비에 물, 설탕, 간장, 물엿, 고추장으로 강정 소스 만듭니다.
*여기서 잠깐
우엉조림은 간장 양념에 조리는데 저는 고추장도 넣어 매콤하게 졸였으니 아이들이 있거나 매운 것을 못 드신 분들은 고추장 대신 간장으로 넣으셔도 됩니다.

8.소스가 바글바글 끓으면 튀긴 우엉 넣어 버무린 다음 아몬드 가루 넣어  소스가 남지 않을 때까지 뒤적입니다.
*튀긴 우엉은 1분이면 다 버무려 지더라고요.*밑반찬으로도 좋지만 먹어보니 맥주 안주로도 좋습니다.

*매콤한 우엉조림

*술안주로 좋은 우엉조림
*고추장 우엉 강정 매콤하니 밑반찬으로 너무 좋네요.

유튜브

​*영상을 보시고 도움이 되셨다면 '구독' '좋아요' 꾹꾹 눌러 주세요.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