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국 & 찌개,조림

돼지고기 쌈장 찌개. 밥 5그릇도 부족해요.

by 집밥로그 2024. 8. 28.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된장찌개가 아닌 쌈장을 넣어 찌개 요리를 만들었어요. 요즘 한식이 세계적으로 인기인데 그중에 제일 인기 있는 음식이 뭔지 아세요? 불고기나 삼겹살도 있지만 신기하게 바로 고기와 싸 먹는 쌈장 이랍니다. 신기하죠? 외국인들 입맛에 맞는 쌈장은 된장과 고추장을 기본으로 은 감칠맛과 구수함이 있어 독특하고 매력적인 맛입니다. 특히 한국 음식을 처음 접하는 사람들에게는 쌈장의 짭짤하면서도 약간 달콤하고 매콤한 맛에 중독이 될만큼 좋아한다고 하네요. 외국인들도 깊고 감칠맛 나는 쌈장이 입에 맞나 봐요. 그런데 외국에서 이 쌈장을 이용한 음식들이 대유행이라고 합니다. 단순히 쌈을 싸 먹을 때만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바비큐 소스, 디핑 소스, 볶음 요리 등에 다양하게 응용하더라고요. 라면도 많이 응용해서 먹더니 이제 장류까지 응용을 다 하니 너무 재미있지 않나요? 그래서 저는 쌈장과 고추장을 넣어 돼지고기 찌개를 만들어 봤는데 육수를 사용하지 않아도 깊고 너무너무 맛있더라고요.  

*감칠맛 나는 돼지고기 쌈장 찌개.

 

*분량의 재료를 준비합니다.
*재료: 돼지고기 앞다리살 200g, 감자 1개, 애호박 1/2개, 두부 1/2모, 청, 홍고추 1개씩, 대파 1/2줄, 물 600ml, 돼지고기 볶을 때: 간생강 1/2T, 간 마늘 1T, 후추
양념: 고춧가루 1T, 설탕 1/2T, 쌈장 1T, 고추장 2T, 물 600ml, 새우젓 1T, 참치액젓 2T, 맛술 1T

 

1.애호박과 감자는 찌개용으로 깍둑 썰어 주세요.

 

2.양파도 찌개용으로 썰고 청, 홍고추는 송송 썰어 주세요.

 

3.대파는 어슷 썰고 두부도 찌개용으로 잘라 주세요.

 

4. 팬에 식용유 1T와 생강 1t, 마늘 1T 넣고 겉면이 하얗게 익을 때까지 볶아 주세요.
*고기를 볶으면 표면이 갈색으로 변하는 마이야르 반응이 일어 나는데 고기에서 깊고 진한 풍미를 끌어내 찌개의 맛을 더 풍부하게 만듭니다. 볶는 과정에서 생기는 고기의 구수한 향이 찌개 전체에 퍼져 국물의 맛이 한층 깊어집니다.

 

5.고기가 하얗게 익으면 맛술 1T와 감자, 호박, 양파 넣고 볶아 주세요.
*찌개 끓일때 야채를 먼저 볶으면 야채의 단맛과 감칠맛이 더 나고 볶으면서 육수를 넣지 않아도 깊은 맛이 납니다. 또 야채가 물러지지 않아 아삭한 식감이 살아 있고 조리시간을 단축할 수 있답니다.
또,
볶음 과정에서 야채가 살짝 갈색으로 변하면, 그 자체가 찌개의 기본 베이스를 형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예를 들어, 마늘이나 파를 볶으면 이들이 찌개의 국물에 깊이 배어들어 찌개 전체의 맛을 더 진하게 만듭니다.



6. 야채가 볶아지면 고춧가루 1T, 설탕 1/2T, 쌈장 1T 듬뿍, 고추장 2T, 물 600ml, 맛술 1T,물 600ml 넣어 푹 끓여 주세요.
*중불에서 10분 정도 푹 끓이면 깊은 맛이 납니다.

 

7.푹 끓으면 두부 넣고 새우젓 1T와  참치액젓 1T, 후추로 간 맞춰 완성합니다.
*이렇게 끓이면 감칠맛이 배가 돼 육수나 조미료를 넣지 않아도 너무 맛있답니다.

 

*돼지고기 쌈장찌개.
*미리 야채를 볶아 놓으면 찌개를 끓이는 시간을 줄일 수 있고 볶은 야채는 이미 어느 정도 익어 있기 때문에 찌개가 끓는 동안 야채가 빨리 익어 전체 조리 시간을 단축할 수 있고 식당보다 더 맛있게 드실 수 있습니다. 고추장과 쌈장 2가지를 넣으니 맛을 보고 짜거나 싱거우면 조절해 주세요. 

영상은 아래 링크~
유튜브:https://www.youtube.com/watch?v=7t0h5VdCjeM

 

 

참치 1개와 콩나물 있으세요? 초간단 얼큰하고 진짜 맛있는 콩나물 찌개.

안녕하세요? 이제 말복도 지나고 처서가 며칠 안 남았네요. 올해는 숨이 막힐 만큼 덥지가 않는 것 같아요. 작년엔 더위 먹어서 요리하는 일이 굉장히 힘들었거든요. 이렇게 또 가을이 다가오나

yji516.tistory.com

 

 

어묵 김치찌개. 한번 먹으면 계속 찾게 되는 얼큰한 찌개 요리. 강력 추천!!

안녕하세요? 아직은 꽃샘추위로 춥지만 따뜻한 봄이 왔네요. 따뜻해지니 건강에 좋은 채소들이 마구 쏟아져 나오더라구요. 하지만 오늘은 묵은 김치가 많아서 어묵 넣고 찌개를 끓여 봤어요. 김

yji516.tistory.com

 

 

순두부 찌개 맛있게 끓이기. 육수 X, 고추기름 X.

안녕하세요? 요즘 날씨가 많이 따뜻하죠? 오늘은 순두부찌개를 간편하고도 맛있게 끓였어요. 순두부찌개가 어렵진 않은데 맛 내기가 참 힘들어서 다시다도 넣어 보고 육수도 정성스럽게 끓여서

yji516.tistory.com

 

 

 

728x90
반응형